室无虛空  則婦姑勃 

집안이 비어 있지 않으면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다투고

心无天遊 則六鑿相攘  

마음이 虛空에 놀지 않으면 보는 것 듣는 것이 다 괴로움이다.

 

이 철 진

비어있음은 에너지(energy)의 원천이다.

프로복싱에서 말하는 ‘헝그리 정신’은 강인함의 근원이 어디에서 오는가를 보여준다. 배고프다는 것은 생존본능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정신적 질환의 뿌리는 보는 것과 듣는 것에 있다.

과도한 양의 정보처리의 소화불량상태가 정신질환이다. 정신의 비어있음을 이루기 위해서 보는 것, 듣는 것을 닫고 내면의 마음의 허공으로 들어가야 한다.

모든 정신치료의 핵심은 더 이상의 정신적 혼란을 막아주고 생각하는 에너지를 안으로 향하게 하여 마음의 허공으로 들어가게 도와 주어야 하는 것, 이것이 모든 정신병치료의 핵심이다 마음의 비어있음이야말로 모든 에너지의 원천이다.

장주에게 어느 흉악한 강도가 목에 칼을 들이댔다  장주는 “나의 목을 잘라라. 그래도 나의 목은 베어지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처음부터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다. 그대의 행위는 허공을 자르는 것만큼이나 부질없는 짓이다”라고 말했다.

이를테면 오목렌즈가 투과할 수 있는 햇빛은 제한적이다.

아무리 많은 정보와 철학과 사상, 이것들이 온전히 나의 것이 되려면, 內謐化(내밀화)와 집중화가 되어야지만 하나의 살아있는 정보와 철학이 될 수 있다.

내밀화와 집중화가 되기 위해서는 마음의 고요함과 집중력이 수반되어야 하는데 마음이라는 공간(space)에 一點의 흐트러짐이나 혼란이나 군더더기가 있다면 마음의 세계에서는 내밀화와 집중화가 되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음의 비어있음은 모든 위대한 사람들이 추구했던 핵심의 근원이었다.

따라서 마음의 비어있음을 추구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큰일도 이루어 낼수 없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모든 정신병치료의 先決條件(선결조건)이다.

莊周는 말한다.

인간으로 태어나 인간으로 살기에는 인생은 부질없는 것이다.

인간으로 태어나 神으로 살기에도 부족한 것이 인생이다.

따라서 인간에 머무르지 말고 생각을 지을 것이며 마음을 사용하며 그렇게 삶을 살라고 말한다.

이것이 虛空(허공)은 무한하며 자유롭다는 의미이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