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도전! 위대한 공주’란 시정구호아래 민선4기 공주시정을이끌어 온 이준원 공주시장은 공주를 소비 지향적 도시에서 일약 생산기반 도시로 전환시키면서 공주시를 충남의 핵심도시로 발돋움시켜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해 7월 3일, 13만 시민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전국 최연소 자치단체장으로 공주시의 수장에 오른 이준원 시장은 풍부한 이론지식을 행정전반에 반영시켜 나가면서 지역곳곳에서 발전을 향한 활기찬 용트림이 전개되고 있다.

경전파종(耕田播種)의 마음으로 전개된 이준원 공주시장의 발전프로젝트는, 5도2촌 주말도시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 전개, 도시기반시설 확충, 문화관광도시 육성, 복지환경 개선, 풍요로운 농촌 육성, 시민이 만족하는 행정 전개 등에서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평일 5일은 도시에서 주말 2일은 농촌에서’란 슬로건 아래 역점시책으로 추진해 온 5都2村 주말도시 조성사업은 사곡면 부곡리 등 24개 시범지역에 숙박촌과 체험장, 주말농장 등이 속속 들어서면서 농촌문화 체험과 함께 생산된 농산물의 직거래로 농가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탄천·신풍·정안 등에 122만평의 6개 산업단지와 30만8천평의 5개 농공단지를 조성하고 기업및지역건설산업활성화촉진조례제정 등으로 기업지원과 유치활동을 전개하며 신풍 비행장치 지정검사소와 충남발전연구원, 3천억원 규모의 경호안전교육원 유치, 강남지역 도시가스 공급, 자카드기술지원센터에 49억원을 지원하고 간부공무원 기업현장 방문제를 통해 애로점을 해소해 왔다.

원활한 교통소통과 깨끗한 도심환경 조성을 위해, 565억원이 투입된 옥룡~태봉간 동부간선도로의 완전 개통에 이어 158억원이 투입된 신관중앙로 개통, 공주대교~공주대간 북부간선도로 확포장 전개, 291억원으로 9개 지구 도시주거환경개선사업 추진, 공주대교~중동사거리 및 일번지상회~공주법원간 전선지중화사업 전개, 35억원으로 산성동 KT자리 및 옥룡동·신관 한우타운·대학로 부근에 520면의 주차공간을 확보했다.

스쳐가는 관광지에서 머물고 쉬어가는 문화관광도시로 육성을 위해, 한국공연예술연수원과 석장리박물관·농업박물관의 개관에 이어 금강콘도미니엄 건립사업의 연내 착수와 금강 수상레포츠의 활성화, 연미산 자연미술공원 조성, 정안 프린세스 골프클럽 개장에 이어 사곡·정안 화봉 골프장을 유치하고 제53회 백제문화제를 공주와 부여에서 동시 개최해 글로벌 문화축전으로 격상시키며 2010년 대백제전을 기획하면서 곰나루유원지에 황토온돌방 체험 숙박촌을 건립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복지환경 개선에도 관심을 기울여, 본청 및 17개 읍.면.동에 복지상담실을 설치했고 지난 해 10월 복지박람회를 개최한 데 이어 금년 4월과 5월에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터와 정신보건센터를 개원했으며 하천오염 방지를 위해 금학동 생태공원 조성, 제민천 가꾸기사업, 제민천 유지용수확보사업을 전개하고 유구천 및 정안천 정화사업 추진, 우성면 상서리를 비점오염삭감시설 시범지역으로 선정, 운영해 오고 있다.

풍요로운 농촌육성을 위해 관내 3개 마을을 농촌장수마을로 육성하고 우리밀 특화산업 전개와 관내 13농가 40품목에 농산물사이버장터인「이지팜」을 운영하며 농기계 순회수리·농기계 대여은행·농촌들판의 농기계 119제를 운영하고 있다. 

시민이 만족하는 행정을 위해, 주요 역점 10개 사업에 T/F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읍.면.동에 통합증명발급기 보급과 함께 농번기 들판민원제 및 여권 택배서비스를 운영하고 공주 u-City 사업추진과 어린이 교통공원 개원에 이어 금강둔치체육공원을 리모델링하여 풋살경기장·인라인스케이트장 등의 종합체육시설의 재배치와 월미통 시민테니스장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인구 증가책의 일환으로 신관·금흥·금학·월송지역에 대단위 공동주택 건립사업 추진과 중부권 광역상수도 설치, 공주시민의 염원이었던 호남고속철도 남공주역 유치는 현재 13만명의 공주시 인구를 향후 20만명으로 늘리는 데 크게 기여해 충남의 거점도시로 탈바꿈시켜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준원 공주시장은 특정사업 유치활동 등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정부가 입법예고한 가칭 세종특별자치시의 주변지역 처리문제, 공주대 교명변경 및 본부이전 문제, 장기파행 운영중인 공주시외버스터미널의 이전추진 문제와 금강물막이 공사 등 당면한 현안사항 해결에도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어 시민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말보다는 행동으로의 실천이 중요하다고 항상 강조하는 이준원 공주시장은 지역발전에 대한 열정을 한데 모아 중앙부처의 공무원, 정치권인사, 영향력있는 지인들을 직접 찾아 890여억원의 정부예산의 확보활동을 전개하는 등 현안사업 조기착공을 위해 오늘도 동분서주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