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도시 원안사수를 위한 공주시민들의 천막농성이 어느덧 7일째로 접어든 가운데 자율방범대에 이어 1월 25일에는 이인면 주민들이 릴레이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조용식 이인면 이장단 협의회장은 성명서를 통해 “MB정권은 현행법에 명시된 행정중심복합도시 백지화 음모를 위해 혁신도시와 기업도시를 한없는 기득권에 퍼주기식 특혜로 입법예고를 강행하고 국가안위를 외면하고 국론분열과 갈등으로 국민을 끝없는 소용돌이 속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또한 “과학벨트, 기업, 교육특구는 기존원안에 포함되어있다는 것은 동네 개도 알고 있는 사실이건만 과장된 여론몰이로 허울 좋은 말장난을 하고 있다”며 “대통령과 총리는 충청권 민심수렴과정을 통해 원안대로 추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귀를 막고 분노의 모습에 눈을 감은 채 기득권 챙기기에 여념이 없다”고 강력 규탄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이경수 이인면 바르게살기 위원장의 선창으로 “교육·과학중심도시라는 허울 좋은 포장으로 개정안 입법예고 추진하는 정운찬 총리는 물러나라!”, “행정도시 원안사수 끝까지 지켜내자”, “기업특혜 철회하고 행정도시 이행하라”, “국가신뢰 회복하고 국민에게 사죄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한편 정부가 오는 27일 세종시를 입법 예고하기로 한 가운데 25일에 김성순 민주당 의원이 “MB정권이, 세종시 수정안 ‘여론몰이’에 공무원 동원해 독재정권에서나 있을 법한 부도덕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정부의 협조공문을 공개해 파문이 예상된다.

김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국무총리실은 세종시 수정안이 확정되기도 전인 작년 12월 18일 부·처·청별 자체 계획을 수립해 세종시 문제에 대해 공무원들을 상대로 교육을 실시하라고 지시했고, 리플릿과 소책자 및 강의용 PPT 자료도 배부했다.

총리실은 작년 12월 22일에 ‘세종시 관련 교육 협조 요청’ 공문을 기획재정부 장관, 법무부장관, 환경부 장관 등 8개 부처에 발송했다고 밝히고 같은 달 23일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한 시간 가량 과천청사에서 교육을 실시한다는 구체적인 교육일정까지 통보했다.

또한 기획재정부는 이달 15일 정부산하 공단 및 공기업 등 공공기관에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세종시 수정안을 일반국민에게 전파할 수 있도록 오는 29일까지 수정안에 대한 자율교육을 실시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충청지역 소재의 지사·지역본부·본사의 경우, ‘반복 교육’을 실시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릴레이 천막농성 8일째를 맞는 26일에는 이인면 주민에 이어 신관동 주민들이 공주시청 광장에 마련된 천막농성장에 집결하여 행복도시 원안사수를 위해 하나로 뭉쳤다.

이 날 김형식 신관 39통장은 성명서를 통해 “허수아비 정운찬 총리는 세종시 수정안에 따른 세종시법 개정안을 27일 입법 예고를 강행하기로 했다. 이것은 국민여론과 민심을 무시한 독제권력의 선전포고로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하며 “세종시 수정안 입법예고는 국가정책의 신뢰를 송두리째 파괴하는 행위로서 국민을 우롱하고 충청도민을 무시하는 처사임에도 불구하고 강행한다면 국민의 결렬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잘못을 뉘우치고 국가 최고 책임자가 국가미래를 위해 법으로 보장된 국책사업을 원칙과 절차에 의해 추진할 것”을 요구하며 “이것을 치졸한 권력으로 바꾸려 한다면 국가신뢰는 더 이상 회복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고 행정도시 수정안 입법예고를 즉각 철회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