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안함~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 군인의 기본 임무라는 사실은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지난 3월 26일 21시 22분경, 천안함은 서해 백령도 남쪽 1.5km 부근에서 경비 임무를 수행하던 도중 함미에 원인을 알 수 없는 충격을 받고 침수가 발생한 후 침몰하였다.

당시 천안함에는 승조원 104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3월 27일 자정에는 그 중 58명이 구조되었다.

서해상에서 침몰한 천안함은 평택 2함대 사령부에 배속된 1,200t급 초계함이다. 초계함은 적의 습격에 대비해 해상을 경계하는 군함으로 해군은 모두 30여 대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1989년 취역한 천안함은 해군의 주력 전투함인 포항급 초계함으로 전장 88m에 전폭 10m, 최고속력은 약 시속57㎞이고 항속거리는 7,200㎞이다. 또 추진기관은 디젤 2기와 가스터빈 2기를 사용하며, 대함미사일과 폭뢰, 어뢰 등으로 무장하고 있다. 초계함 승무원은 통상 100여 명 안팎이며, 천안함에는 104명이 승선하고 있었다.

서해상을 사수하는 제2함대사는 초계함과 함께 3,500t급 구축함, 2,000t급 호위함, 최신예 유도탄고속함 윤영하함, 일반 고속정 등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초계함은 통상 두 척의 고속경비정과 함께 이동하며 고속경비정보다 후방에서 경계임무를 수행하고 유사시 지원 사격을 하게 된다.

▷ 시간의 소중함……. 

워털루 전투에서 나폴레옹을 물리친 웰링턴 장군이 부하 한 명과 오후 3시에 다리에서 만나기로 약속하였다. 웰링턴 장군은 시간을 맞춰 나왔지만 부하는 3시 5분에 도착했다.

“5분이나 늦다니 뭐 하는 거요? 그리고 당신도 군인이오?”
“각하! 겨우 5분밖에 늦지 않았습니다.”
“5분이라고? 5분 동안 내 군대가 패전해 나라가 멸망할 수도 있는 것이오. 시간은 소중한 것이요. 다시는 이런 일을 저지르지 말도록 하시오!”
“…….”

얼마 후 웰링턴 장군과 그 부하는 두 번째 약속을 하게 되었다. 웰링턴은 정확하게 다리에 나타났다. 그런데 그 부하는 이미 와 있었다.

“각하 전 이미 5분전에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쯧쯧! 당신은 시간의 가치를 모르는 사람이오. 3시보다 5분 일찍 왔으니 아까운 5분을 낭비한 셈이오.”
“…….”

이 말을 들은 부하는 크게 깨달아서 시간을 철저히 관리하였다고 한다.

▷ 모기의 생애!

해가 뉘엿뉘엿 기울 무렵, 시아버지 모기가 출근 준비를 하고 나가려 하자 며느리 모기가 물었다.
“아버님, 저녁 진지 상 봐 올릴까요?”
그러자 시아버지 모기가 결연한 표정으로 말했다.
“필요 없다. 순한 놈 만나면 저녁을 먹고 올 것이고, 모진 놈 만나면 영영 돌아오지 못할 것이니 그리 알아라.”

▷ 넌 센스 퀴즈?

1. 개미가 모이면 더러운 이유는? 답:→ 개미'때'이기 때문

2. 영웅호걸이 여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답:→?好(호)Girl이기 때문

3. 오락실을 지키는 수호신 용 두 마리는? 답:→ 일인용과 이인용

4. 백설 공주가 일곱 난쟁이에게 밥상을 차려준 시간은 몇 분일까? 답:→ 7분

5. 현모양처란 무엇인가? 답:→ 현저하게 히프 모양이 양쪽으로 처진 아가씨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