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2번 김선환 시장 후보

□ 출마의 변

2006년 지방선거 패배 이후 공주에 대한 면밀한 답사를 하면서, 주변자치단체와는 다르게 공주만이 인구가 약1/3이나 감소하는 특이한 현상이 발생했다.

특히 농민과 도시서민 그리고 소외계층의 소득감소로 인해 후손의 삶터인 공주가 매우 열악한 지역으로 퇴보하고 있다는 시대적 흐름을 직시하고, 공주 중흥의 시대적 사명을 실현코자 공주시장직에 출사표를 던졌다.

□ 주요공약 (임기내 우선적 추진사항)

△ 공주의 가장 큰 잠재적 이익의 보장을 위하여 세종시의 원안이 계획대로 추진되어야 한다.

과거 7년간이나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여 수립된 세종시 문제는 충청도의 지역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것인 동시에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었고, 공주의 입장에서는 낙후된 공주중흥을 위한 기업유치의 중요한 잠재적 조건이었다.

따라서 주민의 80%이상이 세종시 원안사수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시민대표의 약속 제1호로 임기 내 계속하여 관철되도록 노력 할 것이다.

△ 농촌인구의 증가를 위하여 ‘농촌맞춤형기업’을 설치하겠다.

공주인구의 감소는 전반적으로 농촌의 피폐와 노령화를 유발함으로서 소득도 감소하는 사회현상이 진행되므로, 노령화된 시민의 소득을 향상 시킬 수 있고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지역에 맞는 맞춤형기업을 설치하겠다. 물론 병행하여 우리지역에서 유치가 가능한 대기업의 유치를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이다.

△ 서민권익보호센타를 설립하여 운영하겠다.

우리들의 삶속에는 항상 경제적인 문제로 인하여 권익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는 일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서민과 소외계층에서는 더욱 어려운 문제들이 생길 수 있고, 이러한 문제들은 인권을 침해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이렇게 서민과 소외계층의 시민이 경제적인 문제로 권익을 침해당하는 일이 없도록 서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사무소를 설치하여 운영하겠다.

△공주지역의 현안 문제에 대한 견해

-세종시원안 추진에 대한 입장

세종시원안 추진은 당연히 해야 하는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고, 수도권에 집중된 경제와 행정의 집중이 해소돼야만 지방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특히 세종시의 원안추진이 진행될 경우 공주에 미치는 효과는 숫자로 표현할 수 없는 거대 이상의 잠재적 경제이익효과가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세종시의 원안추진은 필히 이루어져야만 한다.

- 4대강살리기사업에 대한 입장

4대강살리기사업에 15조4천억이라는 예산이 들어간다고 한다. 상상도 할 수 없는 예산을 투입하는 사업에 종교계, 시민사회단체, 야당 모두가 반대를 하는데 한나라당만이 밀어 붙이고 있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다.

막대한 국가 사업에 국민적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으며, 특히 홍수, 환경, 수질 등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도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이 문제되고 있다.

따라서 사업자체가 시급한 과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투입되는 예산은 우선 피폐해진 농촌과 서민 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에 먼저 투자해야 된다고 본다.

- 공주대 교명변경 및 대학본부 이전에 대하여

도청도 빼앗긴 마당에 서만철총장이 공주대의 역사와 전통, 교육과 문화를 무시하고 교명의 변경과 대학본부를 분산하여 이전한다는 발상은 공주시민 모두에게 심각한 반대에 직면케 하는 위험한 공약이라는 사실을 망각한 처사라 생각한다.

얼마 전에 공주대 공과대학과 천안공대를 병합하여 천안으로 이전함으로써 공주지역 주민에게 끼친 상권의 약화와 지역경제의 악화 및 인구의 감소는 현실적으로 피부에 와 닫는 사회적 충격이다.

지금에 와서 또다시 이러한 문제를 도출시킨 공주대는 공주시민을 대표할 수 있는 기관과 여러 각도에서 토의를 하고 상생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할 때다.

□ 학력 및 경력
- 1952년 공주시 장기면 출생. 현 반포면 거주
- 해군사관학교 졸업 (이학사)
-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행정학석사)
- UN군사령부 한국군대표단 부단장 역임
- 서울올림픽대회조직위원회 정책연구실 근무(3급)
- 경찰 총경 명예퇴임
- 공주시 자율방범연합대 상임 고문
- 공주시 야생동물보호협회 고문
- 공주시 부분정비협회 고문
- 공주시 재향경우회 고문
- 공주시 경주김씨종친회 회장
- 서민보호 365 원장
- 2006년 지방선거 공주시장 후보
- 상훈 근정포장, 대통령표창. 문화관광부, 체육부장관 표창,
       군사정전위대표(장관급) 표창등 정부포상 다수
       경찰청장, 도지사 표창등 17회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