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백제문화제가 옛 백제의 수도 우리 고장 공주와 부여에서 한 달간의 예정으로 개최되어 폐막을 눈앞에 두고 있다. 어떻게 뜻 깊게 관람들 하셨는지요?

역사적 의미를 지닌 새로운 프로그램의 등장으로 흥미롭다는 의견과 장기간의 개최 기간으로 고조된 축제의 분위기는 개최 초기 며칠을 제외하고는 느낄 수 없고 지루한 느낌마저 있다는 다양한 의견들이 분분하네요.

어쨌든 관람객 모두 고생과 보람이 있는 훌륭한 축제로 기억되어 두고두고 추억이 되고 그 추억 한 자락에 아름다운 공주의 일각이라도 기억에 오래 남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앞서 열거한 고혈압의 일반적 치료에서 체중 감량, 저염식(싱겁게 먹기), 술, 운동, 커피 등은 이미 설명 드렸고 담배에 관해 말씀드리려 한다.  끊으려 하지만 끊기 어려워 계속 피우시는 분이 대부분이지 담배의 해악을 모르는 분은 없다.

이에 대해서는 생활 습관병을 말씀드릴 때 이미 설명 드렸기에 더 이상 말씀드리지 않고 흡연과 고혈압의 관계만 설명 드리고 궁금하시면 지나간 호에서 생활습관병 편을 찾아 다시 한 번 숙독을 권하고 싶다. 모든 인구에서 금연이 요구되지만 고혈압이 있는 분은 합병증을 가속화시켜 심뇌혈관질환을 초래하므로 더욱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담배와 고혈압의 상관관계만을 열거하면 담배의 성분 중의 하나인 니코틴이 직접적으로 혈관 수축을 야기하여 혈압을 상승을 초래하고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기도하며 장기적으로 담배가 혈관계에 미치는 피해는 고혈압이 일으키는 혈관계의 합병증과 정확히 일치하여 혈관계 합병증의 위험을 한층 더 높이는 것이다.

더욱이 이미 협심증, 심근 경색과 같은 허혈성 심장 질환, 뇌졸중, 부정맥, 말초혈관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더더욱 금연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포괄적인 표현으로 스트레스 조절이라고 말씀드린 부분은 행동조절 혹은 행동요법으로  바꾸어서 설명 드리고 싶다.  아주 사소한 일인 듯 하지만 조금만 조심하면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고혈압의 예방, 합병증의 진행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몇 가지 예를 들면 피로를 회복하고 삶의 활기를 축적하는 좋은 방법은 규칙적인 생활과 숙면을 들 수 있다. 사람은 생체 리듬이 있게 마련인데 이러 리듬을 거슬리면 스트레스가 되는 것이다.

너무 덮거나 추운데서 생활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므로 더운 여름날이나 추운 겨울날, 온도차가 심한 환절기에 이런 점을 고려하여 냉방(보통 23-25도C, 외부와의 온도 차이 5도C), 난방(보통 18-20도C)이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도록 적절한 온도 유지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적절한 습도(보통 60% 정도)를 유지하는 것도 쾌활한 환경 유지와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 목욕 할 때 심한 열탕이나 사우나, 냉탕도 유의하시고 심한 변비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지나친 완벽 주의나 조급증을 버리고 심리적 안정을 위해 명상이나 이완요법도 필요하다.

며칠 전 신문에서 읽은 일본의 100세 현역 유명 의사로 왕성하게 활동하는 분의 건강 비결은 마음에 다가오는 바가 매우 커서 그대로 옮겨 본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은 옛날 얘기입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의학기술 속에서 앞으로의 장수 비결은 신체보다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데서 찾아야 할 것입니다.” 결국 신체적 한계나 질환은 발전하는 의학의 도움으로 일정 부분 극복이 가능하므로 행복한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강조 한 것으로 생각한다. (다음 호에 지속)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