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 성명서 발표

안희정 충청남도지사는 12월 13일 성명서를 통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충청권 입지가 명기되지 않은 채 지난 8일 국회에서 처리된 것에 대해 유감이며, 정부는 500만 충청인과의 약속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반드시 충청권에 조성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안 지사는 “대통령의 충청권 대선공약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은 중이온 가속기 설치, 기초과학연구원 설립 등을 통해 세계적인 기초과학 연구 허브를 조성하여 국가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국책사업으로 그 동안 이명박 대통령은 세종시, 대덕특구와 오송·오창 지역 등을 연계시켜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육성하겠다"고 수차례 약속한 사항이다.

정부 및 여당은 지난 8일 ‘충청권 입지’가 담보되지 않은 ‘과학벨트 특별법’을 국회에서 기습 처리함으로써 지역 간 불필요한 유치경쟁 및 국론 분열을 유발하게 되었으며, 또한, 세종시 논란 이후 또다시 500만 충청인을 무시하고 대통령의 약속을 파기하는 행위로 극히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道는 대한민국이 과학기술의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과학벨트의 최적지는 행정, 연구개발, 생산, 비즈니스 기능을 갖춘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 충청권이라고 확신하며, 500만 충청인과 함께 충청권 3개시도지사는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안 지사는 “정부는 더 이상 국론분열을 야기하지 말고 조속한 시일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입지’를 지정 고시하고 당초 계획대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했다.

이는 정부 및 여당에서 충청권 입지에 대한 명기 없이 특별법을 통과시켜 과학벨트 유치경쟁 가열로 지역 간 갈등 및 국론이 분열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고 반드시 ‘대통령 공약사항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

충남도는 충청권의 결집을 도모하고자 충청권 3개시도 공동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충청권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정부의 과학벨트 입지 공모에 대비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공동연구용역 등의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오는 23일 국회도서관에서 충청권 3개시도 공동으로 포럼을 개최하여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의 당위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성명서 전문은 다음과 같다.

                                                 “정부는 500만 충청인과의 약속인 
                           국제과학비스니즈벨트를 반드시 충청권에 조성해야 한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충청권 입지가 명기되지 않은 채 지난 8일 국회에서 처리된 것에 대해 500만 충청인과 함께 본인은 심히 유감을 표한다.

대통령의 충청권 대선공약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은 중이온 가속기 설치, 기초과학연구원 설립 등을 통해 세계적인 기초과학 연구허브를 조성하여 국가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국책사업으로,

그 동안, 이명박 대통령은 세종시, 대덕특구와 오송·오창지역 등을 연계시켜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육성하겠다고 수차례 약속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 및 여당은 지난 8일 ‘충청권 입지’가 담보되지 않은 ‘과학벨트 특별법’을 국회에서 일방 처리함으로써 지역간 불필요한 유치경쟁 및 국론 분열을 유발하게 되었다.
또한, 세종시 논란 이후 또다시 500만 충청인을 무시하고 대통령의 약속을 파기하는 행위로 극히 우려된다.

우리 道는 대한민국이 과학기술의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과학벨트의 최적지는 행정, 연구개발, 생산, 비즈니스 기능을 갖춘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 충청권이라고 확신하며, 500만 충청인과 함께 충청권 3개 시도지사는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

정부는 더 이상 국론분열을 야기하지 말고 조속한 시일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입지’를 지정 고시하고 당초 계획대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10.  12.  13

                                                          충청남도지사 안 희 정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