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충남도당이 ‘과학벨트 대선공약 이행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박수현 공주·연기 지역 위원장을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임명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민주당 충남도당은 12월 22일 오전 10시 연기군 대평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앞에서 양승조 도당위원장을 비롯한 각 지역위원장과 지방의회 의원, 당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대통령의 충청권 공약사항인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를 세종시 수정안에 이어 또 다시 백지화하려는 것은 500만 충청인의 자존심에 엄청난 상처를 주는 일이고 세종시를 세계적 명품도시로 반드시 성공 건설하겠다던 그 약속도 깨는 중대한 행위이므로 이를 즉각 철회하고 충청인과의 약속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양승조 위원장은 촉구발언을 통해 “지난 12월 8일 예산안 불법 날치기 통과에 슬그머니 끼어 국회를 통과한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조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를 명기하지 않은 것은 세종시 백지화 시도에 이은 또 한번의 충청권 무시 행위이며 엄청난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행위이므로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박수현 특별위원장은 “세종시 원안 사수를 위해 삭발단식을 하던 바로 이 자리에서 또 다시 과학벨트를 사수를 위한 투쟁을 시작하려니 참을 수 없는 분노가 느껴진다”며, “도대체 충청인이 아무리 점잖은 양반이라고 하지만 이렇게 대놓고 무시해도 된단 말인가? 오늘의 기자회견이 세종시 사수 투쟁 때와 같은 대규모 규탄대회로 이어지지 않게 해주시기를 이명박 대통령님께 진심을 다해 호소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민주당은 12월 8일 통과된 과학벨트특별법에 충청권 입지를 분명하게 명기한 법률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오늘부터 도민을 대상으로 과학벨트가 왜 충청권에 필요한 것인지를 알려나가는 홍보활동과 서명운동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