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음악 전문 케이블 TV에서 대국민 오디션이라는 구호아래 ‘슈퍼스타 K(슈스케)’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을 우연하게 시청한 후 자꾸 관심이 가 매주 마다 매우 흥미 있게 보았다.

응모자 수천명중에서 말 그대로 한명의 슈퍼스타를 가려내는 경연 형태로 진행되면서 많은 화제를 모은 프로그램으로 최후의 1인 슈퍼스타를 탄생시킨 뒤에 종료되었다.

이름이 알려지거나 연예 기획사에서 혹독하게 훈련되어 화려한 무대매너나 현란한 춤을 곁들인 가수가 아님에도 저를 포함하여 평소 음악 케이블 TV를 멀리하던 많은 사람의 관심을 모을 수 있던 원동력이 무엇일까 하는 의문은 프로그램을 계속하여 시청하면서 자연스럽게 해소되었다.

물론 사람마다의 판단은 다양하겠지만 ‘간절함’, ‘열정’, ‘끼’, ‘성실’ 이렇게 네 가지가 성공 요인이라는 생각이 들고 굳이 이중 가장 큰 성공 요인 하나만을 꼽는다면 마주치는 누구에게나 90도 허리를 굽히는 인사, 어색하지만 입가에 짓는 미소, 표정마다 드러나는 꼭 가수가 되고 싶다는 ‘간절함’이 사람들의 마음을 자연스럽게 모아서 성공적인 프로그램이 되었을 뿐 아니라 사회의 계층 간 통합의 사례로 높이 평가 받은 것으로 말씀드리고 싶다.

누구든지 간절함을 모아서 혼신의 힘을 기울인다면 큰 성취가 있으리라는 교훈 아닌 교훈을 한해를 보내며 송년의 말씀으로 여러분께 드리고 싶다.

지난 호에 이어 노인병의 특성을 계속 말씀을 드리면 *많은 항상성(인체의 상태를 정상을 유지하려는 기전)이 동시에 망가지므로 보통 치료 가능한 여러 이상소견들이 있으며  이중 어느 하나라도 개선시키면 전체적으로 극적인 개선 효과를 얻는다. 예)치매는 우울증, 빈혈이 동반이 흔한데 이중 우울증이나 빈혈을 개선시키면 인지 기능의 현저한 개선이 나타난다.

*청장년에서는 이상 소견이지만 노인에선 비교적 흔하며 특정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것들이 많다. 예)열이 있는 분에게서 세균뇨가 있는 것을 발열의 원인이라 쉽게 진단하면 오진의 가능성이 높다. 즉 질병을 일으키지 않는 세균뇨가 있을 수 도 있다.

*증상의 원인이 다발적이라서 쉽게 단정하지 말고 다양한 원인의 검토가 필요하다. *노인병은 합병증이나 후유증이 심하므로 예방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앞서 말씀드린 것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노인병의 특성을 표현하는데 어떤 학자들은 운동(mobility), 정신(mentation), 조절(micturition)의 장해가 있는 질환이라 총칭하며 3M의 질환으로 노인병의 특성을 설명하고 또 다른 학자들은 불완전(Incompetence), 실금(Incontinence), 운동실조(Immobility), 의인성질환(Iatrogenic), 항상성 장해(Impaired homeostasis)로 특성을 설명하며 5I의 질환이라 칭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로 노인병의 특성을 설명하는 가운데 이것들을 요약 정리하면 운동, 정신, 조절의 장해가 있으며 다음의 특징을 갖는다고 말씀 드릴 수 있다.

1) 이환율이 높다. ( 누구나 나이가 들면 피할 수 없다.)
2) 두 가지 이상의 질병이 병존한다. 따라서 복용하는 약이 많다.
3) 증상과 경과가 비전형적이다.
4) 합병증이 잘 생긴다.
5) 악화가 잘되고 회복이 늦다.
6) 정신 증상의 발현이 잦다.( 고열이 있으면 정신상태의 이상이 흔하다.)
7)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이 불안정하다.
8) 약물의 반응이 청장년과 다르고 부작용이 잦다.
9) 검사의 정상치가 다르다.
10) 영양의 문제를 감안해서 접근하여야 한다.
11) 여러 분야가 협동하여 접근하면 좋다.
이러한 특성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노인 질환의 이해가 쉽고 진단과 치료에 꼭 고려하여야 할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다음호에 지속)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