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에 땅과 인구 떼 준 공주시는 과학벨트 반드시 사수해야”

박수현(민주당 충남도당 과학비지니스벨트 특별위원회)위원장이 지난 1월 3일 이명박 대통령이 과학비지니스벨트 입지와 관련, 공모를 통해 선정하겠다는 뜻을 밝혀 충청권의 거센 반발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는 세종시 성공건설의 핵심'이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이명박 대통령이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와 관련, “입지선정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를 피력한데 대하여 대단히 실망스럽고 향후 전개될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에 우려를 표한다.

이명박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행한 신년 특별연설에서 “지방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책과제들을 빨리 진행하도록 하겠다. 과학벨트 입지 선정과 공기업 이전, 5+2광역경제권   조성 등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는데, 2007년 대선 당시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를 약속한 공약을 스스로 번복하고 원점에서 입지를 선정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지역간 유치   과열을 막기 위해 입지선정에 소요되는 물리적 시간을 최소화 하겠다는 것인지 도무지 그 진의를 알 길이 없다.

지난 12월 8일 충청권 입지가 명기되지 않은 채 국회를 통과한 과학벨트 특별법을 보면서 세종시 수정안 논란의 악몽을 떠올리고 있는 충청인들에게 대통령의 애매모호한 말씀은 불안감을 더할 수밖에 없고, 지역간 치열한 유치경쟁을 촉발시키는 국론분열 행위이다.

특히, 세종시와 장기적 관점의 동반성장 전략 차원에서 땅과 인구의 일부를 편입시켜준 공주시와 충청남도의 입장에서 보면 세종시의 성공건설이 공주시와 충청남도의 미래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고, 그 세종시의 성공건설에 과학벨트가 핵심요소중 하나라면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가 공주와 충청남도의 사활이 걸린 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이명박 대통령과 정부 여당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당근 차원의 과학벨트 공약이라는 차원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국가의 백년대계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를 분명하게 선언하라.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를 명기한 특별법 수정안을 제출한 민주당은 500만 충청인과 함께 과학벨트를 지켜내기 위한 모든 행동에 돌입할 것을 선언한다.

                                                    2011년 1월 4일

                민주당 충남도당 과학비지니스벨트 특별위원회 위원장 박수현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