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정종환 장관 회동, 수도권전철 조치원 노선 촉구

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는 1월 13일 국토해양부 정종환 장관과 오찬회동을 갖고 세종시 성공건설과 출범에 따른 정부차원의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논의하고 현안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촉구했다.

이날 심 대표는 정 장관과 편입지역인 공주시에 대한 재정 및 현안사업지원 및 세종시 출범에 따른 주민피해대책 마련과 성공건설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계획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과 세종시 현안문제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는 심대평 대표, 이날 심 대표는 정 장관과 함께 수도권 전철 조치원 노선 건설 등 세종시 성공건설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

심 대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수도권 전철 연장 문제에 대해서도 “천안-조치원-청주공항 노선은 대전 등 인근지역과 주변대학 등 유동인구가 주이용 층으로 흑자 경제성을 확보한 노선”이라고 규정한 뒤 “청주공항을 내륙중심의 세종시 관문공항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최적의 노선이다”라며 조치원 연결노선의 타당성을 강조했다.

또한 심 대표는 “조치원 연결 노선은 X자형 교통환승체계를 구축, 세종시를 중심으로 대전시, 청주시, 청주공항 및 KTX 오송역, 대덕연구단지와 오송의료복합단지 등을 연계, 막대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노선”이라고 설명한 뒤 “기존노선을 활용하면 비용 및 사업기간 단축 등의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며 조치원 노선의 경제성과 파급효과 등을 피력했다.

일부지역의 세종시 편입으로 공주시의 시세 위축 우려와 관련 “중앙정부의 재정지원과 현안사업 해결로 단기적 시세 위축을 상계해야한다”며 제2금강교 건설, 탄천산업단지, 고향의 강 사업 등 지역발전사업 지원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심 대표는 “세종시 건설 및 출범과정에서 유·무형으로 발생하고 있는 주민피해에 대해서도 정부가 책임져야한다”며 이주자택지공급 제외자 구제대책과 잔여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명학산업단지 조성 지원 사업 등 현안사업에 대한 정부지원도 요구했다.

심 대표와 정 장관을 이날 논의된 현안문제에 대한 실무검토와 함께 후속논의를 갖기로 의견을 모았다.
사진설명 :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과 세종시 현안문제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는 심대평 대표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