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0일~7월 10일까지 불편사항 접수하여 적극 개선

충남지방경찰청(청장 김기용)은 국민이 평소 불편하다고 느꼈던 교통안전시설에 대해 1개월간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적극적으로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의 취지는 국민들이 교통신호, 횡단보도, U턴, 중앙선 절선 등 주변 교통안전시설에 대해 불편을 느끼면서도 의견을 제시할 방법을 모르거나, 처리 절차가 지연되어 ‘교통민원’ 제기를 꺼리는 현실을 감안하여 ‘집중신고기간’ 운영을 통해 능동적으로 불편한 시설을 개선하고자 함이다.

▲ 신고 접수 및 처리 흐름도

또한, 한정된 교통경찰 인력으로 모든 교통안전시설을 세심하게 검토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국민의 의견을 받아 전향적으로 개선하여 교통 불편을 줄이고 교통안전을 도모함으로써, 국민을 위한 교통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운영된다.

집중신고기간은 6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이며, 신고방법은 전국 경찰관서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민원실 방문 등을 통해 누구나 할 수 있다.

신고대상은 국민들이 주변 교통안전시설(신호등, 안전표지, 제한속도, 횡단보도, 주·정차, 유턴, 좌회전, 중앙선, 차로구획 등) 중 불편·불합리하다고 느꼈던 모든 시설이며, 특별한 양식 없이 자유롭게 불편사항을 신고하면 된다.

범국민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충남청 관내 경찰서 및 주요 교차로에 집중신고기간 안내 플래카드를 게시하고, 홍보포스터를 제작하여 정부기관 및 주요시설 알림판에 게첨하고 도로전광판 등 각종 매체를 통해 충분한 사전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젊은 층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트위터 등 SNS를 통해 적극 홍보하고, 신고접수 사이트에 링크하여 편리하게 불편사항을 신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접수된 신고에 대해서는 즉시 개선, 심의 대상, 장기과제 등으로 구분하여 관계기관 합동 현장점검,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 등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고, 처리결과는 국민 신고자에게 직접 통보할 계획이다.

또한, 신고자가 희망할 경우, 현장점검이나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에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문자메세지 등을 통해 신고자에게 안내할 계획이며, 모든 신고를 국민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개선하고 교통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유공 경찰관과 국민 신고자에 대한 포상을 실시, 기타 채택된 신고에 대해서도 신고자에게 소정의 답례품을 제공하기로 했다.

김기용 청장은 “교통안전시설은 국민 생활과 밀접하고 안전에 직결되는 만큼, 국민의 시각에서 적극적으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히며, 불편한 교통안전시설 ‘국민 집중신고기간’에 대한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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