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풍…….

중심 최대풍속이 17m/s 이상이며, 폭풍우를 동반하는 열대저기압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열대성저기압은 세계 여러 지역에서 발생하는데 인도양에서는 사이클론(cyclone), 동아시아에서는 태풍(typhoon), 북아메리카 카리브 해에서는 허리케인(huricane),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윌리윌리(willy-willies), 필리핀에서는 바기오(baguios)라고 부른다.

1953년부터 태풍에 매년 발생순서에 따라 일련번호를 붙여서 제 몇 호 태풍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괌에 있는 미국태풍합동경보센터에서 태풍의 이름을 총 92개로 구성하였다. 태풍의 이름을 알파벳순으로 미리 만들어 놓고 발생순서에 따라 하나씩 차례로 사용하고 있다.

이름을 제출한 나라는 우리나라, 북한, 캄보디아, 중국, 홍콩, 일본, 라오스, 마카오, 말레이시아, 미크로네시아, 필리핀, 태국, 미국, 베트남 등이며, 우리나라에서 제출한 태풍이름은 개미 Kaemi, 나리 Nari, 장미 Changmi, 수달 Sudal, 노루 Noru, 제비 Chebi, 너구리 Noguri, 고니 Koni, 메기 Megi, 나비 Nabi 등이 있다.
 
▷ 장마!

여름철에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많이 내리는 비(雨). 여름의 우기(雨氣)는 초여름 장마와 초가을 장마 둘로 구분된다. 장마철 강수는 주로 동부아시아를 동서로 가로질러 정체하는 장마전선에 의하여 나타난다.

이러한 우계를 우리나라에서는 장마, 일본에서는 바이우(梅雨), 중국에서는 메이유(梅雨)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체로 6월 하순에 시작하여 7월 하순에 끝나며 남부 지방에서 북부 지방으로 갈수록 늦어진다.

장마기간 중에는 장마전선의 남하·북상 또는 일시적인 소멸에 의하여 잠시 날씨가 좋아지는 장마휴식현상이 나타나 이것의 출현 양상도 매우 불규칙적이다. 어떤 해에는 장마가 일단 끝난 후 북상하였던 장마전선의 일시적인 남하로 ‘되돌이 장마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장마전선이 만주 지방으로 북상하면 우리나라는 고온다습한 북태평양기단의 영향으로 삼복더위가 된다. 장마의 기간은 해에 따라 매우 다양하여 극히 짧은 해가 있는 반면에 매우 길거나 또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 해도 있다.

▷ 건망증♪

며칠 전에 지하철을 기다리다가 격은 일이다. 지하철이 들어온다는 안내방송이 나왔지만 목이 마른 나는 음료수 자판기에 천 원짜리를 넣었다. 그런데 나는 가끔 잔돈 놓고 가는 실수를 하기 때문에 정신을 바짝 차려서 잔돈을 챙겼다. 그리고 지하철을 탔다. 그런데……. 음료수를 놓고 왔다.

▷ 넌 센스 퀴즈?

1. ‘기러기’는 거꾸로 해도 ‘기러기’다. 그럼 ‘쓰레기통’을 거꾸로 하면? 답:→ 쏟아진다.

2. 소금을 가장 비싸게 파는 방법은? 답:→ 소와 금으로 나누어 판다.

3. 우리나라에서 가장 야한 광고 멘트는? 답:→ 꽃을 든 남자(꼬출 든 남자)

4. 물에 빠지면 제일 처음 만나는 적은? 답:→ 허우적

5. 쓸수록 자꾸 늘어만 가는 것은? 답:→ 빚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