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경찰청, 현판식 갖고 본격 활동 들어가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조직폭력배에 대한 전 방위적 수사가 충남에서도 시작됐다.

충남지방경찰청(청장 김기용)은 11월 4일 지방청 강력계와 천안 백석치안센터에 조직폭력 추진단과 특별수사대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지방청에 설치된 조직폭력근절추진단은 차장 총괄하에 단장(수사과장), 부단장(강력계장), 실무요원 2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됐으며, 조폭 활동 및 단속현황 분석, 홍보, 수사과정에서 드러난 제도적 개선사항 발굴 등 조폭수사의 헤드쿼터 역할을 수행한다.

아울러 천안 구 백석치안센터에 지방청 광역수사대 1개팀(5명)과 15개 경찰서에서 선발한 베테랑급 형사 5명 등 총 10명으로 구성된 ‘조직폭력 특별수사대’를 별도로 꾸려 천안, 아산, 서산, 당진지역 조폭 수사의 전초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기용 청장은 특별수사대 현판식을 마친 후 현장에서 관내 경찰서장 화상회의를 갖고 경찰서간 공조수사를 통한 내실 있는 수사를 수차례 강조했다.

김 청장은 화상회의 통해 “조폭수사의 목적은 사회를 불안하게 하는 조폭의 해악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이라며 “눈에 보이는 당장의 실적에 연연하지 말고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자금줄을 철저히 파헤치고 수괴급(두목, 부두목, 고문)을 반드시 검거해 조폭을 원천적으로 뿌리 뽑을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수사를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충남경찰이 분석한 조폭 관련 자료를 보면 관리대상 조폭은 11월 현재 17개 파 293명이며 최근 3년간 충남경찰이 검거한 조직폭력배는 262명(2009년 136명, 2010년 79명, 2011월 현재 47명)으로 집계됐다.

유형별로는 폭력행사 45.8%(120명), 불법게임장 운영 22.5%(59명), 유흥업소등 갈취 6.9%(18명), 불법대부업 5.0%(13명), 업소불법영업 1.9%(5명), 마약투약 1.9%(5명), 도박·보험사기 등 기타 16.0%(42명) 등으로 나타났다.

충남지역 조직폭력배는 관광지와 유흥업소 밀집지역 등 도시권을 중심으로 대규모 집단보다는 소규모로 활동하는 특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나 최근 수도권 전철이 천안과 아산까지 이어지고, 크고 작은 각종 건설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합법을 가장한 기업형 조폭의 이권개입 가능성 또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충남경찰에서는 유흥주점·보도방 갈취 등 기생형 조폭과 유흥주점이나 불법게임장·성매매업소 운영, 보험범죄·인터넷 도박 사이트 운영 등 불법행위뿐만 아니라 건설업, 사채업, 유통업 등 합법을 가장한 기업형 조폭 단속에도 중점을 둘 계획이다.

특히, 조폭 검거를 넘어 이들의 활동근간이 되는 자금줄 차단을 위해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과 공조수사를 통해 불법행위로 벌어들인 범죄수익금을 철저히 추적해 환수할 방침이고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직접적인 불법행위뿐만 아니라 뇌물 제공·관련서류 위변조 등 수단이 되는 불법행위도 철저하게 파헤쳐 강력하게 처벌할 예정이다.

조직폭력근절추진단장인 이형세 수사과장은 “이번 단속은 조폭 검거와 함께 이들의 자금줄을 끝까지 추적해 환수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서민들이 피해를 입거나 사회불안을 야기하지 않도록 광범위한 첩보수집과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조폭을 원천으로 근절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