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짓날…….

동지(冬至)는 일 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어 음(陰)이 극에 이르지만 이 날을 계기로 낮이 다시 길어지기 시작하여 양(陽)의 기운이 싹트는 사실상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이다.

중국의 역경(易經)에는 태양의 시작을 동지로 보고 복괘(復卦)로 11월에 배치하였다. 따라서 중국의 주(周)나라에서는 11월을 정월로 삼고 동지를 설로 삼았다.

이러한 중국의 책력과 풍속이 우리나라에 전래된 것으로 보인다. 동지는 24절기의 하나로서 일 년 중에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24절기는 태양력에 의해 자연의 변화를 24등분하여 표현한 것이며, 태양의 황경(黃經)이 270도에 달하는 때를 ‘동지’라고 한다.

양력 12월 22일이나 23일 무렵이며, 동지가 음력 동짓달 초순에 들면 애동지, 중순에 들면 중동지(中冬至), 그믐 무렵에 들면 노동지(老冬至)라고 하는데, 이는 동지가 드는 시기에 따라 달리 부르는 말이다.

이처럼 우리 민족은 태양력인 동지에다가 태음력을 잇대어 태음태양력으로 세시풍속을 형성시켜 의미를 부여하였다. 민간에서는 동지를 흔히 아세(亞歲) 또는 작은설이라 하였다. 태양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설 다음가는 작은설로 대접 하는 것이다.

이 관념은 오늘날에도 여전해서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또는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살 더 먹는다.”라는 말처럼 동지첨치(冬至添齒)의 풍속으로 전하고 있다.

우리 조상들은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나 재앙이 있을 때에는 팥죽, 팥밥, 팥떡을 해서 먹는 풍습이 있었다. 요즈음도 이러한 풍습이 이어져 고사를 지낼 때에는 팥떡을 해서 고사를 지내고 있다.

이처럼 팥이 들어가는 음식은 소원을 이루어준다고 믿었지만, 그 사실 여부를 떠나 팥이 지닌 여러 가지 효능으로 보아 건강식품임에는 틀림없다.

팥은 피부가 붉게 붓고 열이 나고 쑤시고 아픈 단독에 특효가 있으며, 젖을 잘 나오게 하고 설사, 해열, 유종, 각기, 종기, 임질, 산전산후통, 수종, 진통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우리나라 민속 명절!

명절이란 옛날부터 계절에 따라 의미 있는 날을 정해 놓고 기념하는 날을 말하는 것으로 보름에 한 번씩 있는 24절기와는 구분된다.

1) 설날(元日, 음력 1.1): 새해의 첫날
2) 정월대보름(上元, 음력 1.15): 새해의 첫 보름
3) 한식(寒食, 冬至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 양력 4월 5, 6일쯤 되는 날
4) 초파일(初八日, 음력 4.8): 석가탄신일(釋伽誕辰日)
5) 단오(端午, 음력 5.5): 수릿날
6) 유두(流頭, 음력 6.15): 맑은 물에 목욕하고 하루를 정결하게 보내는 날로 유두(流頭)는 맑은 흐르는 물에 머리를 감는다는 뜻이다.
7) 백중(伯仲, 음력 7.15): 백종(百種)
8) 추석(秋夕, 음력 8.15): 가위, 한가위, 가윗날, 중추절(仲秋節)
9) 동지(冬至, 양력 12.22경): 유일하게 절기에도 포함하는 날

이중 우리나라 3대 민속 명절은 설날, 단오, 추석이며, 4대 민속 명절은 한식을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옛날부터 “단오(端午) 선물은 부채요, 동지(冬至) 선물은 책력(冊曆)”이라는 말이 전하여 온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