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돈봉투’발언은 무심코한 것, 너무 커졌다”

유시민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는 “세종시로 인해 공주나 인근지역이 피해를 입는다면 반드시 국가에 보상을 요구해야한다”고 했다. 또 지난 6일 통합진보당 대전시당에서 한 자신의 돈봉투 관련발언은 “무심코한 얘기가 커졌다”고 말했다.

1월 13일 통합진보당 유시민 대표 기자간담회가 통합진보당 공주시위원회(위원장 한준혜, 정선진) 사무실에서 10여명의 기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유 대표는 세종시 관련 인근지역지원에 대한 당의 방안에 대해 “지방세 감소분에 대해 정부가 특별교부세로 보전을 해줘야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세종시 인근지역에 대한 발전방안이 중앙정부의 산업배치계획에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면서 “세종시로 인해 공주가 어려움에 처한 것을 아직 모르고 있는데 공주시와 시민이 나서서 알리고 요구하면 정부도 국민도 타당성을 이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일은 지역 국회의원이 제일 먼저 나서야한다”면서 “(공주․연기 지역구 의원이)국회에서 그런 말씀 안 하시더라”고 덧붙였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에 대해서는 “무심코 한 얘기가 ‘나도 봤고’라는 말 때문에 너무 커졌다”면서 “돈을 누가 돌렸나 보다 그 돈이 어디에서 왔나가 문제다. 그런 돈을 받아서 돌리기 때문에 (돈 준 세력을 위해)부자감세, 강부자 정치를 하게 되는 거다”라고 했다.

또 “물 타기 용이란 말도 있지만 차제에 민주당도 바뀌어야 한다. 당원이 당비내지 않는 정당엔 이런 일이 다 있다”며 “무심코 한 발언 때문에 많이 당했는데 아직도  (제가)부족한 것 같다”고도 했다.

민주통합당과의 후보단일화 방법에 대해서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당선되신 분이 수락연설 때 언급을 하실 거라 생각한다. 그 말씀을 듣고 다음날(16일) 통합진보당 신년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힐 것이다”며 “야권연대로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도록 어떤 방식이든 다 열어 놓고 논의 할 것”이라고 했다.

12일 정부의 FTA 설명회 저지집회 중 한준혜 예비후보가 연행된 것에 대해서는 “소 값이 사료 값의 절반도 안 되는 상황에 농촌에서 FTA 홍보를 한다는 건 불난 집에 부채질 한 것으로 (정부가)민심에 너무 둔감한 것 같다”고 했다.

유 대표는 이어 공주보건소(소장 부혜숙)를 방문해 무기직, 기간제 계약직 등 비정규직 의료인들과 만나 “최소한 공공분야(정부, 산하기관, 공기업)에는 비정규직이 없어야 한다. 재원이 문제라하지만 기업에 지원하고 있는 경제개발비를 현재 19%에서 10% 미만으로만 줄이면 비정규직은 물론 보건, 교육, 보육, 복지 예산으로 연간 30조원을 돌릴 수 있다”면서 “보건복지부와 교육부가 정부부처 중 가장 힘이 세져야 국가가 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