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주민 배제된 보고회는 누구를 위한 보고회?

(재)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 등재 추진단(이하 추진단)이 주최하는 백제역사유적지구(공주, 부여, 익산)세계유산 등재신청서 작성(1차년도 준비사업)을 위한 결과보고회(이하 결과보고회)가 2월 19일 오후 2시 공주대학교 본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결과보고회가 시작되기 전 취재를 위해 행사장으로 들어가려던 기자는 추진단 관계자로부터 입구에서 입장 거부를 당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을 당했다.

이유를 묻자 추진단 관계자는 “행사 관계자만이 입장을 할 수 있으며 또 보고서도 행사 관계자에게만 배포한다”는 것.

황당한 사태에 대해 기자가 거세게 항의하자 추진단 관계자는 마지못해 “입장은 허락하되 결과보고서는 배포할 수 없음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행사 관계자란 누구를 말하며 그리고 결과보고회가 ‘대외비’사항으로 일반 시민들이 알아서는 안 될 내용이란 말인가? 

물론 어떤 일을 추진함에 있어 ‘대외비’로 해야 할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사전에 공주시 홈피에 왜 기재를 했는가? 이날 보고회는 공주시 홈피의 ‘주간행사계획’ 2월 19일 일정에 기재된 사항으로 행사장에는 공주시 부시장과 시 해당 부서 관계자가 있었지만 이 사태를 문의해도 “그걸 왜 나에게 묻냐?”며 모두 모르쇠로 일관했다.

특히 추진단의 취재 거부는 이번이 두 번째로 지난 2012년 10월 22일 역시 공주대에서 개최된 워크숍에서도 이와 같은 상황이 있었다.

백제역사유적지구는 충남 공주시·부여군·익산시를 포함한 3개 지역이 백제의 고도로서 백제의 문화를 나타내는 지역을 지칭한다.

백제역사유적지구는 2010년 1월 ‘공주·부여역사유적지구’와 ‘익산역사유적지구’라는 이름으로 각기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잠정목록에 등록되었다. 공주시민이면 누구나 공주를 포함한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를 바라고 있다. 아니 등재되기를 손꼽아 기원하고 있다.

2011년부터 문화재청과 역사유적지구(경주·공주·부여·익산)지자체는 공동으로 ‘고도육성아카데미’라는 강좌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시민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강좌다.

국민의 세금으로 이 강좌를 개최하는 목적은 각 지역의 유적지가 ‘보존법’에 묶여 주민들에게 재산권에 대한 손해를 완화시키면서 아울러 ‘고도육성법’을 새롭게 도입하여 지자체와 주민이 함께 지역문화유산을 보존·유지하고 지역의 발전을 모색하는 것이 하나요, 또 하나는 한국의 문화유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것 2가지다.

각 나라의 문화유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 위해서는 문화유산의 보존성과 진정성 등을 비롯한 여러 가지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

그 중 특히 지역민이 문화유산에 갖는 관심과 또 문화유산을 얼마나 어떻게 생활에 잘 활용하고 있는가가 중요 채점요건으로 돼 있음을 기자도 고도육성아카데미 강좌를 통해 배웠다.

작년 안동 하회마을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것도 그 지역의 지역민이 전통제례와 생활을 아직도 잘 간직하고 있는 것에 큰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오늘 결과보고회도 백제역사유적지구 문화유산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고자 함이 목적 아닌가?

그렇다면 전문가는 등재위한 연구를 하고, 주민들은 자율적인 참여를 하고, 공주시는 행정적 지원을 하고, 언론은 주민들에게 문화유산의 중요함을 알려 官, 民, 學이 상호협력하여 소통하는 것이 기본 아닌가?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주체는 누구인가? 공주, 부여, 익산 주민이 아닌가?

백제지역인 공주에서 보고회를 개최하는 것은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주체 중에 주민도 그 일부에 포함되기 때문이 아닌가? 주민이 참여해서는 안 될 보고회라면 서울에서 개최하지 왜 공주에서 개최하는가?

주민을 배제하는 결과보고회는 누구를 위한 보고회란 말인가?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