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마을전경, 사진으로 후손에게 전승

청양군 대치면(면장 임장빈)은 주민들에게 추억거리를 제공하고 후손들에게는 역사자료로 전승하고자 황금들녘과 고즈넉한 마을을 배경으로 17개리 전 마을전경을 사진 촬영 후 주민자치센터 벽면에 전시해 이목을 끌고 있다.

청양군은 역사적 기록물 발굴과 보존을 위해 청양의 옛 사진 및 역사자료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치면에서도 전 주민에 이 공모사업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해 청양의 옛 모습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옛 자료 발굴도 중요하지만 미래에 중요한 역사자료가 될 수 있는 현재의 모습을 기록 보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의견 하에 추진하게 됐다.

가을풍광이 고스란히 담긴 마을사진 전시는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한 주민들에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주민들은 본인과 지인의 집을 찾아보는 등 사진보는 재미를 즐기며 아름다운 마을전경에 흐뭇해하고 있다.

임장빈 면장은 “그동안 각종 개발사업 등으로 마을이 변화하면서 사라진 옛 자연경관 및 건물, 생활상 등의 자료가 제대로 보존되지 않아 찾아보기 어려운 현실이 안타까워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이번 전시물들은 훗날 주민들에게 추억과 이야기 거리를 선사하고 후손들에게는 향토자료 및 교육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되어 과거를 통해 현재를 올바로 인식하고 미래의 지혜를 찾게 되는 소중한 자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