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버스업계·노조 대표와 간담회…‘경영난 타개책’ 모색

충남도민의 ‘발’인 버스의 경영난 타개책을 모색하고,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해 노·사·정이 머리를 맞댔다.

도는 2월 1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지사와 이준일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 박종익 한국노총 자동차노조 충남지부장 등 시내·시외버스업계 대표 및 노동조합장 등 37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정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각 대표 인사와 건의사항 처리 결과 보고, 자유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버스업계는 그동안 도의 특별재정지원금과 요금인상 등의 지원에 힘입어 경영난이 다소 해소되면서 서비스 향상 효과도 거둘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의 분권교부세가 내년 폐지되면 도비 부담이 늘어 재정지원금 확보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표했다.

또 통상임금 문제도 경영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가 적극 노력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농어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유가 상승 등으로 도내 시내버스 1254개 노선 중 비수익·벽지 노선은 67%인 841개나 된다”며 “그러나 버스는 시장 논리가 아닌 공공성 측면에서 접근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버스가 경영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노사 화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 뒤, 업계에서도 버스 노선 중복과 불합리한 노선체계 개선 등 자구책을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특히 분권교부세 폐지와 관련해서는 업계의 우려와는 달리 노인과 장애인, 아동 등 사회복지 분야와 버스재정지원 등 친서민 관련 사업에 예산을 우선 편성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통상임금에 대해서도 도에서 국고보조금 지원 대책을 마련토록 정부와 협의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버스업계가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한 도민 교통복지 증진을 위해 앞장 서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