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의 미덕  열 가지(프랭클린)…….

1) 절제 : 배가 부르도록 먹어서는 안 된다. 취하도록 마셔서도 안 된다.

2) 침묵 : 자신에 대해서도 남에게 대해서도 무익한 것을 말해서는 안 된다. 쓸데없는 말은 삼가 해야 한다.

3) 규율 : 모든 것은 그 장소를 정해 둔다. 모든 일은 시간을 정하여 한다.

4) 결단 : 해야 할 일을 하고자 결심을 한다. 한 번 결심한 일은 반드시 실행한다.

5) 절약 : 자신에 대해서도 또 남에게 대해서도 무익한 돈을 써서는 안 된다. 결코 낭비해서는 안 된다.

6) 근면 :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항상 무엇인가 유익한 일을 해야 한다. 또 쓸데없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7) 성실 : 거짓으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 된다. 마음은 순진하게 그리고 공명정대하게 생각하고, 입 밖에 내는 것도 그와 같이 한다.

8) 공정 : 남의 이익을 빼앗거나 또는 주어야 할 것을 주지 않든가 해서 남에게 손해를 입혀서는 안 된다.

9) 중용 : 극단을 피한다. 의당 화를 내야 할 남의 비난이나 부정으로 손해를 입었더라도 화를 내어서는 안 된다.

10) 평정 : 사소한일, 일상다반사 또한 피하기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에는 마음의 평정을 잃어서는 안 된다.

▷ 네잎 클로버 이야기!

나폴레옹은 일개 포병 장교였다.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던 어느 날, 그는 네일 클로버를 보게 되었다. 하도 신기해서 꽃을 따려고 고개를 숙인 순간 적의 총알이 머리 위를 스쳐 지나갔다. 그 덕분에 목숨을 건졌다.

이때부터 네일 클로버는 ‘행운’을 상징하게 되었다. 네 잎 클로버의 꽃말은 ‘행운’입니다. 우리는 네 잎 클로버를 따기 위해 수많은 세 잎 클로버를 짓밟았던 경험이 일을 겁니다.

그런데…….
세 잎 클로버의 꽃말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행복’ 이랍니다.
우리는 수많은 행복 속에서 행운만을 찾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웃기는 교실 속담?

1. 말대꾸가 길면 밟힌다.
2. 지우개 가루 모아 태산
3. 체육복 잃고 사물함 고친다.
4. 샤프심 도둑이 참고서 도둑 된다.
5. 일등도 꼴찌부터......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