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 “세계적인 문화축제로 더욱 발전해나기를 기원”

제60회 백제문화제가 26일 개막식을 갖고 백제문화와 세계인이 만나는 백제문화큰잔치가 시작됐다.

 

개막 첫날은 평일인데도 불구하고 백제문화제 60회 생일잔치를 함께 축하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찾아온 관람객들이 몰려 백제의 역사와 문화에 뿌리를 둔 백제문화제만의 멋과 흥에 흠뻑 빠져들었다.

개막식은 26일 오후 5시 부여 구드래행사장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안희정 충청남도지사, 이용우 부여군수, 아라이 쇼고 일본 나라현 지사 등 국내외 귀빈 및 관람객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백제대제의 부활’을 주제로 개최됐다.

 

 

 

정홍원 총리가 인사를 받으며 안희정 지사, 오시덕 공주시장과 이용우 부여군수와 함께 개막식장에 입장을 하고 있다.

 

안희정 충청남도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어떤 지역이든 역사와 문화를 잘 보존하고,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모든 삶이 그 역사의 계승위에 설 때라야만 정신적인 가치와 물질적인 번영이 함께 갈 수 있을 것이다”며 “저는 제60회 백제문화제를 계기로 우리가 21세기 더 좋은 지역발전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해서 우리의 역사를 들여다보고, 그 역사문화의 축제를 통해서 정신과 물질이 함께 발전하는 길을 만들어보자고 제안드린다”고 밝혔다.

안희정 지사는 이어 “물질과 경제적 번영은 반드시 정신과 마음의 풍요와 함께 가야하며, 이 정신과 풍요는 수천년의 역사를 통해서 대대로 물려온 그 역사적 의미를 재해석할 때라야만 그 하나하나에 대해서 깊은 감사를 올릴 수 있다”며 “이 땅의 역사에서 사라졌던 많은 선조들에 대해서 감사의 인사를 올리는 축제, 이 백제문화제를 통해서 우리는 더 좋은 지역발전과 21세기 더 좋은 원형의 길을 우리 충청남도가 열어나갈 수 있을 것임을 다짐한다”고 덧붙였다.

 

안희정 지사의 축사

 

 

정홍원 국무총리의 축사

 

 

이용우 부여군수가 개막선언을 하고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축사에서 “백제문화제는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고, 백제인의 예술성과 독창성을 널리 알려왔으며, 앞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발한 문화교류를 통해 세계적인 문화축제로 더욱 발전해나가기를 기원한다”며 “이 지역을 찾는 방문객이 크게 늘어나고,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하여 충남 지역경제발전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홍원 총리는 이어 “지금은 문화가 국력이 기반이 되는 시대로, 정부는 문화융성을 통해 문화강국을 만들기 위해 국민의 문화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다양한 지역문화를 꽃피울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백제문화를 간직한 충남지역은 이러한 문화의 시대를 열어갈 수 있는 저력을 갖고 있으며, 지난해 도청 이전을 계기로 서해안 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충청남도가 훌륭한 문화적 전통을 바탕으로 국민적인 화합의 구심점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끝으로 이용우 부여군수는 “백제문화제는 고대 동아시아의 최대 문화대국이었던 백제의 찬란한 문화유산을 전 세계에 알리고, 백제인의 혼을 이어나가려는 우리 후세인들의 열망이자 자랑스러운 역사를 써내려가고자 하는 우리들 노력의 상징”이라고 밝힌 뒤 제60회 백제문화제의 개막을 선언했다.

이날 개막식 행사는 고대 동아시아의 교류왕국 백제의 포용성과 개방성 등의 의미를 담아 180명의 어린이들이 한국, 중국, 일본어로 부른 동요 합창으로 절정에 올랐다.

이날 개막식 피날레는 한화그룹이 지역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실시한 ‘중부권 최대 불꽃축제’로 뜨겁게 달아올랐다.

한화그룹측이 제60회 백제문화제를 기념하여 ‘백제의 부활, 세계로 흐르다. 류(流) 흥 멋’이란 주제로 야심차게 기획한 불꽃축제는 올해에도 한층 업그레이드된 연출력을 통해 관람객들을 가슴 벅찬 감동의 세계로 이끌었다.

구드래 둔치의 드넓은 행사장은 물론 제방의 비탈면 등도 인파로 북적였으며, 백마강의 가을 밤 하늘을 다이나믹하게 물들인 불꽃, 원형 영상구조물(빅아이)의 영상, 특수조명, 레이저 등이 연출하는 화려한 빛의 세계에 관람객들은 일제히 탄성을 질렀다.

한편, 백제문화제는 오는 10월 5일까지 ‘백제! 세계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충남 부여과 공주일원에서 백제의 전통성에 뿌리를 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