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비용절약 주민등록 등(초)본 등 수수료 감면 혜택

각종 민원서류를 인터넷으로 신청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민원24’(www.minwon.go.kr)에 대한 공주시민들의 이용률이 지난해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주시(시장 오시덕)는 1월 말 현재 공주시민의 ‘민원24’ 회원가입실적은 지난해 말보다 1,000여명이 증가한 2만 4,829명이며 1월 한달 간 민원서류 발급건수는 1만 3,937건에 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공주시의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더불어 시간에 관계없이 민원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어 시간 및 경제적 부담 경감에 따른 장점 때문에 이용률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민원 24’는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아니하고도 인터넷을 통해 집, 사무실 등 어디서든 필요한 민원서류를 안내받고 신청하여 발급·열람할 수 있는 대한민국 정부민원 포털사이트다.

전입신고 등 3천여종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 1163종의 민원서류는 인터넷으로 즉시 발급 받을 수 있다. 

공주시는 ‘민원 24’의 이용홍보를 위해 시 산하공무원들이 솔선해 활용하도록 하는 한편 관내 185개 유관기관과 시민단체에 홍보물을 배부하는 등 많은 시민들이 가입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또한 시청 민원실과 읍·면·동사무소를 내방하는 민원인들에게도 ‘민원24’ 이용방법 등에 대해 안내하며 가입을 유도하고 있다.

한편, 정부민원포털 ‘민원24’는 인터넷 www.minwon.go.kr 에 접속해 신청민원을 검색해 신청내용을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 인증 후 이용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