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파리 행 비행기가 만약에 이륙을 하다가 1도만 틀어져서 운행을 하면 비행기는 파리가 아니라 모스크바에 도착한다고 한다.

1도라는 작지만 큰 차이가 파리 행 비행기를 모스크바에 도착하게 하는 엄청난 결과를 낳는 것이다.

우리의 건강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이정도 쯤이야’ 하고 넘어간 우리의 건강이 결국 나중에 파리 행 비행기를 모스크바로 보내는 것보다 더 큰 결과를 가져온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우리나라 국민들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건강검진은 질병을 예방하고, 발생한 질병을 최대한 빨리 발견함으로써 질병이 더 진전되는 것을 막고, 적절한 조치를 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강검진 중 기본적인 일반검진은 고혈압과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만 40세와 만 66세에 시행하는 생애전환기검진은 뇌졸중, 심근경색, 혈관성 치매를, 암 검진은 발병률이 높은 5대 암을 조기진단을 할 수 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건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지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질병의 전단계인 대사증후군 위험보유자와 고혈압, 당뇨병으로 판정된 신규질환자를 대상으로 건강 상담과 건강정보를 제공해 생활습관 개선은 물론 적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건강검진통계에 따르면, 2015년 공주시 일반검진 대상자 39,495명 중 수검자는 29,694명으로 75%가 일반검진을 받았다. 암 검진은 대상자 51,899명 중 수검자는 25,838명으로 전체 수검자의 50%만 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기발견이 중요한 암 검진의 경우 50%의 시민이 검진을 미루고 있는 것이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라는 말처럼 질병이 생기기 이전에 예방을 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건강검진은 간편하게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조기에 대처할 수 있는 건강관리의 첫걸음이다.

건강검진 안내문을 받았다면, 귀찮고 바쁘다는 이유로 건강검진을 지나치지 말고 건강검진을 꼭 받아보시길 바란다.

낭만적인 파리 여행을 꿈꾸다가 차가운 공기가 서린 모스크바에 내리게 되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모든 국민이 ‘건강’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승객 여러분, 잠시 후 도착할 목적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건강검진입니다. 가족의 행복을 위한 건강검진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문의처 ☏ 041-851-9160)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