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협, 시의원 규탄 시위

공주시주민자치협의회(이하 주민자치협) 주민자치예산 전액삭감에 대한 주민자치협이 시의회 예산삭감 의원들에 대한 대응에 시동을 걸렸다.

시청 앞에서 공주시주민자치협의회원들의 시위 모습

공주시주민자치협의회 16개 읍·면·동위원장을 비롯한 100여명의 주민들은 12월 28일 오전 10시 공주시청 앞에서 주민자치예산 전액삭감에 가담한 공주시의회 의원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낭독하며 시위를 벌였다.

박미옥 회장이 "예산전액삭감에 가담한 시의원 전원은 사퇴하라"고 외치고 있다.

주민자치협 박미옥 회장은 “주민자치 예산을 소모성 예산으로 규정하고 전액 삭감한 공주시의회의 결정은 전국 초유의 일로, 공주시주민자치를 후퇴시키고, 공주시 주민을 무시하는 시의원의 폭거”라면서 “주민을 무시하는 예산전액삭감에 가담한 시의원 전원은 사퇴하라”고 말했다.

현석렬 주민자치협 사무국장이 시의회 의원들의 예산삭감을 성토하고 있다.

이어 “2018년 공주시 예산심의에서 11명의 시의원 중 시의회 의장(윤홍중)을 제외한 10명의 의원이 일주일에 걸쳐 심의하고그 예산결과를 시의회예결위원장(김영미 의원)이 ‘위원회에서 심사한 내용대로 가결해 달라”고 당부했다“며 ”곧 이어 시의회부의장(우영길)이 예산 삭감을 위한 수정안을 의원발의하고 예산심의에 참석하지도 않은 시의회의장과 위원회안 가결을 당부했던 시의회 예결위원장은 심사결과와 정반대인 수정안을 단 5분 만에 거수표결로 날치기 통과시키는 저급정치놀음을 벌였다”고 주장했다.
김재현(반포 봉곡리)씨가 "예산삭감한 시의원들은 사퇴하라"고 외치고 있다.

최병철(교동)씨가 시의회를 규탄하고 있다.

아울러 “주민자치예산 전액삭감 이유에 대해서 (윤홍중)시의회 의장은 ‘잘 살펴보지 못했다’, (우영길)시의회 부의장은 ‘수정발의 안을 읽으라고 해서 읽었다. 내용은 잘 몰랐다. 삭감은 반대했지만, 손은 들었다’. (김영미)시의회 예결위원장은 ‘일주일 동안 심사한 위원회 안을 가결해 달라’ 당부하고 5분 만에 주민자치 예산을 모두 삭감하는 퍼포먼스에 손을 드는 코메디언보다 더 코메디언 같은 일부 시의원들의 결정에 주민자치 예산이 희생양이 됐다”며 “이 어이없는 예산삭감과 해명에 대해 주민들은 놀라움과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공주시주민자치예산은 ‘공주시 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에 근거한 합법적 예산으로 주민의 행복과 복리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지켜줘야 할 시의원들이 되려 자치법규까지 어겨가며 풀뿌리민주주의 근간이 되는 주민자치예산을 ‘0’원으로 만든 시의원은 누구를 위한 공주시의원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주시주민자치협의회는 주민의 대표임을 망각하고, 주민의 예산을 손바닥 뒤집듯 주민 길들이기에 나선 공주시의회 예산삭감을 주도한 의원인 (윤홍중) 시의회의장, (우영길) 시의회부의장, (이종운) 시의회운영위원장, (김동일) 행정복지위원장, (배찬식) 산업건설위원장, 시의회 당시 (김영미)예결위원장이었던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이들은 이날 주민자치협 윤석우 수석부회장의 선창에 따라 △주민의 의정비를 받고 주민자치예산삭감에 가담한 시의원은 의정비를 반납하라! △주민을 무시하고 주민자치예산삭감에 가담한 시의원은 전원 공개 사과하라 △주민위에 군림하고 주민자치예산삭감에 가담한 시의원은 전원 사퇴하라! △주민 없는 식물의회 공주시의회는 각성하라는 구호를 외쳤다.

이날 시위에 참가한 김재현(반포 봉곡리)씨와 최병철(교동)씨는 “시민과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버리는 시의원들은 자진 사퇴하라”고 외쳤다.
박미옥 회장을 비롯한 16개읍·면·동 주민자치위원장들은 윤홍중 시의장의 자리를 비운 관계로 공주시의회 사무국을 방문해 성명서를 전달했다.

박미옥 회장이 시의회 사무실에 성명서를 전달했다.

주민자치협 임원들은 “앞으로 시의회를 지켜보며 제2, 제3차의 행동을 할 것”이라고 밝혀 내년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앞으로의 사태가 주목되고 있다.
신용희 s-yh50@hanmail.net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