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없으면 새깽이덜 걱정, 돔 좀 있으면 손자들 걱정’

공주시에서 오랫동안 민속음악을 채록하고 정리하며 향토 소리꾼으로 활동해온 이걸재씨가 창작곡이 더해진 향토 민요 ‘엄니 아리’ 음반을 발매했다.

지역에서 채록된 향토소리만 부르고 보급에 힘써 온 이걸재씨는 90세 가까운 어머니가 병원에 입원하는 동안 날마다 들어온 어머니의 걱정 담긴 잔소리를 듣지 못하는 허전함 때문에 ‘언젠가는 영원히 어머니의 잔소리를 듣지 못할 날이 올 것’이라는 생각에서 어머니의 정을 담은 노래를 만들기 시작, 같이 활동하는 최병숙씨가 곡을 만들어 부르면서 노래를 창작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이걸재씨는 “15년 가까이 향토 소리꾼으로 활동하면서도 음반을 낼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무대 공연이 있을 때 마다 음반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평생 한 번도 음원을 남겨 놓지 못하면 훗날 후회가게 될 것 같아서 음반 제작을 시작하게 됐다”며 “상업성을 따르기보다 순수성을 살려 나가고 싶어서 공주아리랑 연구 회원들과 고생하였다”고   고 전했다.

이걸재의 음반에 수록된 노래는 창작곡 4곡, 농사 일노래 1곡. 공주지역의 전통 민요 2곡 등 모두 7곡이 수록되어 있다.

이들 노래들은 모두 후렴이 있는 소리들인데 후렴을 부른 사람들이 순수한 공주의 아마추어 소리꾼들로 <공주아리랑 연구회> 회원들이며 전문 소리꾼은 참여하지 않았다.

국악 관현악곡은 대전 출신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젊은 작곡가 임교민이, 관현악 반주는 대전에서 활동하는 <한밭국악관현악단>이 지휘는 공주시 충남연정국악원의 수성인 전윤허씨가 함께 했다.

음반은 첫 번 발매분에 한해서 무료로 배포하며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한인 중 공주 출신 인사들에게 먼저 배부한다고 전했다.

<수록 음악>
  1. 엄니아리 : 자식 걱정으로 일생을 살아가는 어머니의 사랑을 노래한 창작곡
     (이걸재 글. 최병숙 작곡)
  2. 사랑아리 : 사랑의 본질이 만나고 싶은 그리움이라는 것으로 노래한 창작곡
     (이걸재 글. 최병숙 작곡)
  3. 해떠온다 : 인생살이의 희망을 노래하는 창작곡
     (이걸재 글. 최병숙 작곡)
  4. 어울렁 더울렁 : 사랑속에서 어울려 살아가야함을 사랑으로 노래한 창작곡
     (이걸재 글. 최병숙 작곡)
  5. 공주 농사 가래질소리 : 공주시 의당면에서 부른 전통의 농사 일노래  
  6. 공주 창부타령 : 공주시에서 전래된 전통의 충청도재 창부타령
  7. 공주 엮음 아리랑 : 공주 아리랑 중 오래 전부터 전승된 신세타령조의 아리랑을  경쾌하게 부른 향토소리

<제작에 참여한 사람들>
  기본 음악 : 초병숙
  기획 : 임장묵
  편곡 : 임교민 (국악 작곡가)
  반주음악 연주 : 한밭국악 관현악단 (지휘 전윤허)
  배부 : 무료(2017년 1월 31일까지)
 온라인 배부 : 이메일 (신청 &#8211; geoljae @ hanmail.net)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