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하계올림픽을 모두 개최한 나라…….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가 4년마다 개최하는 국제 스포츠대회인데, 겨울에 개최되는 동계대회와 여름에 개최되는 하계대회가 있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개최한 지 30년 만에 한국에서 열리는 두 번째 올림픽이자 첫 번째 동계올림픽 대회이다.

2018년 2월9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2월 9~25일 한국 강원도 평창, 강릉, 정선 일대에서 17일간의 열전이 펼쳐졌다.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과 2018년 평창 동계 패럴림픽 대회는 Passion. Connected.(하나 된 열정)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2018년 2월 9일과 1개월 뒤인 3월 9일에 각각 개최된다.

2011년 7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제123차 총회에서 프랑스의 안시, 독일의 뮌헨을 제치고 세 번의 도전 끝에 유치에 성공했다. 이로써 한국은 아시아 국가 중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동·하계올림픽을 모두 개최한 나라가 된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등록 마감 결과 92개국에서 2천925명의 선수가 등록을 마쳐 평창올림픽은 기존 최대 규모였던 2014 소치동계올림픽(88개국 2천858명 참가)을 뛰어넘어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대회로 치러지게 되었다.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에는 95여 개국 5만여 명의 선수 및 관계자가 참가하고 설상 7종목, 빙상 5종목, 슬라이딩 3종목 등 총 15종목, 금메달 102개를 놓고 선수들이 금빛 사냥을 펼쳤다.

동계올림픽은 빙상과 설상이라는 표현으로 눈 위에서 하는 종목과 얼음위에서 하는 종목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설상경기(7개 종목): 알파인 스키,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스키, 프리스타일 스키, 노르딕 복합, 스키점프, 스노보드 ○빙상(5개 종목):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스피드 스케이팅, 피겨스케이팅, 아이스하키, 컬링 ○슬라이딩(3개 종목) : 봅슬레이, 루지, 스켈레톤 등. 2018 평창올림픽의 마스코트는 수호랑, 반다비 인데, 수호는 백호를 모티프(motif)로 올림픽의 든든한 마스코트(mascot)로서 선수와 참가자 관중을 보호한다는 의미이다.

수호랑의 의미는 호랑이와 강원도 정선 아리랑을 상징하며, 수호랑(Soohorang)은 도전정신과 열정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모두를 지켜주는 씩씩한 친구라고 한다. 반다비는 반달가슴곰을 모티프(motif)로 반다는 반달을 비는 대회를 의미하고, 반다비(Bandabi)는 강한 의지와 용기를 가졌고 평등과 화합에도 앞장선다고 한다.

▷ 패럴림픽 (Paralympic)

패럴림픽은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IPC)가 주최하여 4년 주기로 개최되는 신체장애인들의 국제경기대회로, 올림픽이 열리는 해에 올림픽 개최국에서 열린다.

창설 당시 하반신 마비를 의미하는 'paraplegia'와 'Olympic'을 합성하여 만든 용어였으나, 신체가 불편한 모든 장애인을 대상으로 범위가 확대되어 '신체 장애인들의 올림픽'으로 발전하였다.

이후 Paralympic을 일반인과 다를 바 없다는 의미에서  동등하다는 의미의 'parallel'로 보기도 한다. 패럴림픽의 기원은 1948년 런던의 한 상해센터에서 하반신 마비 환자의 재활 치료를 위해 시작한 경기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올림픽에 비해 패럴림픽은 종목 수도 적고 참가 인원도 적어서 그 규모는 크다고 할 수 없지만, 패럴림픽이 가지는 의미는 올림픽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018 페널올림픽 동계올림픽은 빙상과 설상이라는 표현으로 눈위에서 하는 종목과 얼음위에서 하는 종목으로 크게 나누어지며, 6개 종목이 있다.

○설상경기(4개 종목): 알파인 스키,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스키, 스노보드 ○빙상(2개 종목): 아이스하키, 휠체어 컬링 등…….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