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31일~4월 1일 덕산온천지구서 전국보부상 한자리에

충남문화재단(대표이사 신현보)은 오는 3월 31일~ 4월 1일에 덕산온천지구내 주차장에서 ‘전국 보부상 한마당 축제’를 예덕상무사와 공동 주최하여 공연, 체험, 먹거리, 그리기 및 사진촬영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공연프로그램으로는 보부상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 예덕상무사의 120대 접장 교차식과 공문제, 보부상놀이와 전통상여 시연이 진행되며,  이광수 사물놀이, 극단 우금치, 충남국악단, 서울전문예인집단, 홍성결성농요보존회 등이 참여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특히, 충남보부상(예덕상무사, 홍산보부상, 원홍주육군상무사, 예산문화보부상)뿐 아니라 경북 봉화보부상, 경남 울진 바지게꾼놀이가 참여 해 보부상 문화 교류를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우리 선조들의 전통 문화유산을 전승․계승을 하고자 한다.

부대프로그램으로는 보부상체험, 충청남도 초․중․고 청소년 보부상 그리기 대회, 보부상 사진촬영 대회, 옛 저잣거리를 재현하는 저잣거리 먹거리(국밥, 국수, 파전) 및 플리마켓 장터가 진행되며, 후원단체인 내포신협에서는‘보물이 다가와 말을 걸다’라는 고품 전시를, 덕산농협에서는 우리 농산물에 대한 홍보를 진행한다.

프로그램 뿐 아니라 옛날 전통 5일장을 연상할 수 있는 베로 만든 차일(천막)과 멍석, 볏짚 울타리등으로 부스를 조성하여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축제의 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행사관계자는“보부상을 컨텐츠로 한 생활밀착형 프로그램으로 지역민의 문화향유기회 확대와 건강한 문화 커뮤니티 형성에 기여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전체 행사는 오전 9시 30분 길놀이를 시작으로 오후 6시까지며, 체험 및 플리마켓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본 행사는 충남문화재단, 예덕상무사, 한국미술협회예산지부, 내포신협이 주최․주관하고 충청남도, 예산군, 내포신협, 덕산농협이 후원한다.

축제 문의는 예덕상무사 축제 추진위원회 010-5448-9173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