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고 옹골진 인성과 역량을 갖춘 예비교사 육성 목표

공주여자고등학교(교장 이은모)는 5월 8일 오전 8시 30분 교내 회의실에서 60여 명의 교직원과 교육실습생 45명이 인사를 나누는 자리를 가졌다.

▲ 공주여고 교육실습생이 교사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이날 순서는 교육실습생 소개 후 교과담임 및 학급담임 배정 및 인사, ‘사도확립과 바람직한 교사상’ 학교장 특강, 교직자의 윤리와 복무 자세 교감 특강, 2018 교육실습 종합안내 연구부장교사 강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5월 9일에는 각 부장교사들에게 직접 듣는 직무 중심의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된다.

5월 8일부터 6월 4일까지 4주 동안 진행되는 이번 교육실습에는 국어, 영어, 수학, 음악, 미술, 윤리, 중국어, 기술가정 교과 등 40여 명의 공주대학교 교육실습생과 중앙대 등 타 대학 출신 포함 45명을 맞아 2018학년도 교육실습을 실시한다.

2018학년도 교육실습생들은 전공과 학과는 각기 다르지만 공주여고에 자원하여 교육자로서의 실무와 교수‧학습방법을 익혀 앞으로 교사가 될 꿈에 부풀어 있는 예비교사들이다.

교육실습은 이틀간의 오리엔테이션과 2주 동안의 참관수업, 수업 연수, 학급경영 실습 및 각 부서별 실무실습이 진행될 예정이며, 실무실습 내용으로는 △평가 및 성적처리의 실제 △수업지도안 작성법 △수업참관 방법 △학교폭력 예방과 안전교육 지도 △진로·진학교육 및 진로동아리 운영 등 현직 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무업무에 대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편, 공주여고는 5월 4일 1교시에 교육실습생 교과 및 학급담임 지도교사를 중심으로 전문성 향상 연수를 가졌고, 이 자리에서 이은모 교장은 “이번 교육실습 협력학교 운영을 통해 우리학교 교원과 교육실습생이 함께 성장하는 옹골진 교육실습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