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교류 협의 - 김정섭 시장 서한문 전달

제116회 이삼평공도조제가 일본 규슈 아리타에서 한일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개최됐다. 일본 아리타에서는 도자발전에 큰 업적을 세운 이삼평공을 도조(陶祖)로 섬기며, 그가 가마를 연 300주년인 1916년에 ‘陶祖李參平之碑’를 건립, 매년 5월 4일 이삼평도조제를 지내오고 있다. 

한국도자문화협회 오유근 회장이 추모사를 낭독하는 모습

도조제를 마치고 양국 참가자들의 기념촬영

도조제 전날인 5월 3일 이삼평도조제 행사를 비롯한 양측 친선교류 등을 논의한 회의에는 공주시 김정식(문화체육과)팀장을 비롯한 이삼평연구회(회장 이종태), 한국도자문화협회(오유근 회장)와 일본 아리타측(요시야키 아리타정 정장, 후카가와 아리타상공회의소 회장, 마츠요 아리타정의회의장, 가나가에 이삼평 14대손) 등 관계자 14명이 참석했다.

김정섭 공주시장의 서한문을 김정식 팀장이 요시야키 아리타정 정장에게 전달하는 모습

이 자리에서 김정섭 공주시장은 김정식 팀장이 요시야키 마츠오 아리타정 정장에게 전달한 서한문에서 “공주는 이삼평공의 고향으로 아리타정에서는 1990년에 반포면 온천리에 이삼평기념비를 세웠으며 공주시는 지난 2016년에 기념비를 학봉리로 이전하여 이삼평도자공원을 건립했다. 이삼평기념비가 한일 가교 역할을 해 오고 있다. 공주시는 도공 이삼평을 테마로 한 새로운 문화관광자원화를 강화하겠다”며 “공주시와 아리타정의 교류가 이어지기를 바라며 양국의 도자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후카가와 아리타상공회의소 회장에게 공주 철화분청사기를 선물하는 김정식 팀장

마츠요 아리타정의회의장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김정식 팀장

가네가에 이삼평 14대손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김정식 팀장

아리타정 요시야키 정장은 “공주시가 기념비 이전사업에 큰 성의를 갖고 진행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린다. 앞으로 이삼평기념비를 매개로 양국간 친밀한 교류를 기대한다”며 “이삼평도자공원에 기념관을 건립하면 공주를 방문하겠다”는 뜻을 표현했다.

요시야키 아리타정장에게 '이삼평과 한일도자교류' 도록을 전달하는 신용희 부회장

회의를 마치고 양측 기념촬영

또 이삼평연구회 신용희 부회장은 ‘이삼평과 한일도자교류’ 도록을 아리타측에 전달하였고 양국 교류를 기록한 사진을 도산신사 경내에 전시하여 도자기를 키워드로 한일 양 도시간 교류에 교량 역할을 하여 주목을 받았다. 

요시야키 아리타정 정장(우에서 두번째)이 사진전을 찾아 일행과 기념촬영

주 후쿠오카대한민국총영사관 손종식 총영사(좌에서 두번째)과 함께

현재, 아리타에는 150개의 도자기 가마와 300여개의 도자기 상점이 있으며 조선 도공 13, 14 대 손들이 대를 이어가고 있다. 또 매년 4월 29일부터 5월 5일까지 도자기 축제에 120여만 명이 참가하여 아리타 거리가 인파로 출렁거리게 만든다. 

공주시 김정식 팀장과 이삼평연구회 이종태 회장이 이삼평 묘를 찾아 참배하는 모습

공주 일행은 제116회 이삼평공 도조제 참관한 후 이삼평공 묘를 찾아 참배한 후 세계도자기축제를 둘러본 뒤 5월 4일 귀공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