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전 회에서 과학적 물리량에 대하여 언급한 바 있다.

본란에서는 이에 관계되는 것으로 단위에 대하여 반 홍보차원을 겸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우리가 일생생활을 할 때 즉 하루를 어떻게 보낼 것 인가?, 시간마다 일을 구상하고 어디를 간다면 거리가 얼마고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운행 속도는 얼마인지, 오늘 온도는 몇 도인지 등 직간접적으로 많은 계산(?)을 한다.

이러한 모든 인간 활동 안에 적용되는 행위가 바로 측정인 것이다.

이렇듯 측정을 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단위가 필요하며.이러한 단위의 정확한 사용은 어느 분야에서든지 매우 중요하다.

과학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단위계는 국제단위계(The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또는 SI 단위)로 우리가 흔히 “미터법”으로 사용해 오던 것이다.

각종 측정으로부터 얻어진 데이터와 정보가 그 신뢰성을 유지하고 호환성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모든 측정이 국가 측정표준에 의한 기준과 절차를 따라야 하며 이를 준수할 때 비로소 국제 통용성을 보장 받는다.

이에따라 국제적으로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본단위(base units)로 길이(m), 질량(kg), 시간(s), 온도(K), 광도(cd), 전류(A), 물질량(mol) 등 7개의 양이 1960년 제 11차 국제도량형총회(CGPM)에서 채택되었으며 국가측정표준을 정하는 단위 체계로 대부분의 나라에서 법제화를 통해 사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가 표준 기본법 제 10조~제 12조 규정에 의거 SI 단위를 법정단위로 채택하고 있다. 또 앞에 열거한 7개의 기본 단위를 조합하여 다른 모든 물리적 양의 단위가 결정된다.

기본단위에서 유도되는 모든 단위는 유도단위(drived units)라 하며, 힘 (kg?m/s2), 압력(N/m2), 에너지(J), 운동량(kg?m/s), 섭씨온도(℃)등 대다수의 단위가 이에 속한다.

우리나라에서도 2007년 7월 1일부터 시도지사고시(법 제18조)에 의거 「계량에 관한 법률」에서 비법정계량단위를 계량 또는 광고에 사용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는 등 법정계량단위 사용 의무화(산업자원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 주요 골자는 모든 단위는 국제단위계(SI)에 입각하여 미터법을 쓰기로 하며 평(坪)대신 제곱미터(m2)로 무게의 단위로 돈을 그램(g)으로, 야드를 미터(m) 등으로 쓰며 인치(inch), 근, 마지기, 피트 등의 단위를 사용하지 말자는 것이다.

아직도 우리 주변에서 거리표시에 대하여 야드(1Y=0.9144 m)를 쓰거나 고도를 나타낼 때 피트(1ft=0.3048 m)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곧 몇 미터에 해당되는지 바로 감이 잡히지 않을 때가 있다.

따라서 우리 모두가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여 종래에 쓰던 척관법이나 파운드법을 과감히 폐기하고 모든 분야에서 국제 단위계를 사용하여 법정계량단위의 사회 정착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으로 본다. (아래 계량단위 환산표 참조)

◆ 법정계량단위의 올바른 표기법
  1. 양의 기호는 이탤릭체(사체)사용
   예) 양의기호 : m(질량), t(시간)
  2. 단위기호는 로마체 사용
   예) 단위기호로 : kg, s, k, Pa, kHz 등
     - 길이를 나타내는 (m)는 (대문자M)는 안된다. 단 절대 온도 단위의 캘빈 온 도는 대문자(K) 로 표기
     - km, kg 등에서 앞의 k는 반드시 소문자이며 1000을 나타내는kilo 즉 배수이고, 뒤의 m 나 g는 각각 길이 및 질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다.
  3. 단위기호는 복수의 경우라도 “s"를 붙이지 않는다.
   예) 시간의 초 표시에 대하여 5 s이며 5sec 또는 5secs는 틀림
     - 문장의 시작이라도 Kg이 아니고 kg으로 표기
  4. 수치와 단위는 한 칸 띄어야 함
   예) 26 mm로 표기해야 하며, 26mm는 틀림. 8 kg은 되지만 8kg은 안됨
      단, 각도를 나타내는 단위 즉 도(°), 분′, 초(″)는 띄우지 않음
      - 25°,23′,36″으로 표기해야함
  5. 백분율 표기는 수치와 %를 한 칸 띄움
   예) 32 %로 표기해야 하며, 32% 또는 32 percent는 틀림
  6. 몇 개의 단위를 곱하여 조합된 단위는 중간점을 넣거나 한 칸 띄운다.
   예) N*m 또는 N m
  7. 한 단위를 다른 단위로 나누어 조합된 단어는 사선이나 음의 지수로 표기 한다.
   예) m/s 또는 m*ks-1
      또, 이 때 한 개의 사선만 허용된다.
      예) m/s2는 되지만 m/s/s는 틀림.
  8. 숫자를 표시할 때 소수점을 기준으로 좌우 양쪽으로 3숫자마다 한 칸씩 띄운다.
   예) 15 263.014 78
      단, 네 자리 수자의 경우 빈 칸을 넣지 않아도 된다.
  9. 기호는 문장의 끝일 경우 외에는 마침표를 쓰지 않는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