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 에너지 절약에 관한 몇 가지 실행 가능한 연구 결과에 관련한 에너지 절약을 위한 15선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의 예들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① 가스 불꽃의 세기는 중간 정도로 하고 압력밥솥(냄비)을 사용하여 조리 시간을 단축한다.

불꽃의 크기는 조리기에 따라 알맞은 크기로 조절하자.

불꽃과 조리기 사이에 간격을 적절히 유지하자.

압력솥은 일반 솥보다 조리시간이 1/3 정도 단축된다.

② 물을 그릇에 받아 설거지나 세차를 한다.
물을 틀어놓은 채로 음식이나 그릇을 씻지 않도록 하자.
세차는 호스로 하지 말고 물을 받아서 사용하자.
화장실 물탱크에 벽돌을 넣자.

③ TV는 미리 계획하여 필요한 프로그램만 시청한다.

④ 자동차의 공회전을 하지 않는다.
혹한기에도 2분 이상 워밍업 할 필요가 없으며, 여름철에는 시동을 건 뒤 천천히 출발해도 엔진에 무리가 없다.
디젤 차량의 경우에도 4계절 모두 5분 이상의 공회전은 불필요하다. 10분 동안 공회전을 하면 200cc의 연료가 낭비된다.
하루 보통 공회전 10분을 하지 않을 경우- 연감 절감액 : 0.2ℓ × 365일 × 1.097원/ℓ = 80,081원

⑤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운전을 해야 할 때는 경제속도(70㎞/h)를 지킨다.
평균 속도를 70㎞/h에서 100㎞/h로 올리면 연료는 20~30%정도 더 소비된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대전을 가는데 70㎞/h로 가면 100㎞/h로 갈 때보다 약 25분 늦게 도착하나 연료는 20~30%가 절약된다.
*100㎞/h에서 70㎞/h로 속도를 줄여서 운행할 경우(연 20,000㎞ 주행 기준) - 연간 절감액 : (7.1-5.8) ℓ × (20,000㎞/100 ㎞) × 1.097원/ℓ = 285,220원

⑥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의 플러그는 빼 놓는다.
리모컨을 사용하는 가전기기인 TV, 오디오 등은 자체 스위치를 꺼도 플러그를 빼지 않는 한 전기가 소모된다. TV는 소위 프리히터라고 해서 TV화면이 바로 나오도록 하거나 원격 조정용 전력이 소비될 수 있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원격 조정은 항상 불이 들어와 있게 된다.

⑦ 에어컨 대신 선풍기를 사용하고 냉방이 필요할 때는 28℃를 유지한다.
(에어컨 1대는 선풍기 30대의 전력소모)
선풍기를 쓰면 에어컨보다 전기료가 적고, 전체를 냉방하지 않고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⑧ 냉장고 문은 자주 열지 말고 음식물은 반드시 식혀서 냉장고 용량의 60%만 넣는다.
냉장고의 문을 자주 열면 찬 공기가 빠져 나가고 그만큼 더운 공기가 들어가게 되므로 전력소비가 늘어난다. 1회 냉장고 개폐로 0.35%의 전력소비가 증가된다.

⑨세탁물은 적정량까지 모아서 세탁하고 세탁시간(탈수 시간 제외)은 10분 이내로 한다. 10분 이상 세탁하면 더 이상 때는 빠지지 않고 옷감이 손상된다.
세탁물은 섬유의 종류, 유색 물과 흰색 등으로 분류하고, 세제로 세탁 후 한 번 탈수하고 헹구면, 탈수하지 않고 헹구는 경우보다 시간이 약 3분 단축되고 물과 전기가 절약된다.
주부의 가정일 중 세탁하는 시간이 20% 정도나 차지. 세탁 시 세탁물을 1회 분량만큼 모아서 한꺼번에 세탁하는 것이 좋은데, 세탁 량이 많으나 적으나 세탁기 전기량에는 큰 변화가 없다.
세탁물을 놓는 바구니를 준비해서 1회 분량이 될 때 세탁을 하고, 세제도 정량을 사용하자.

⑩ 승용차에 불필요한 짐을 싣거나 급출발, 급정거를 하지 않는다.
자동차의 중량은 연료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가능한 한 차량중량을 증가시키는 불필요한 물건은 싣고 다니지 말자.
10㎏을 쓸데없이 싣고 다니면 50㎞ 주행해서 80cc의 기름이 더 소비된다.
(시내의 저속 운행 시 연료 소비는 더 증가함)
갑작스럽게 출발하면 10회에 약 100cc(2,000cc형차)의 연료가 더 소비된다.
10회 급가속하면 50cc의 연료가 더 들어가고, 보통 가속보다 급가속은 2배의 연료가 더 사용된다.

⑪ 전 가족이 함께 식사한다.

⑫ 사용하지 않는 조명기구는 반드시 끈다.

⑬ 고효율 조명기구로 교체한다.
40 W 형광등 기구는 재래식 안정기를 사용하면 49 W 전력을 소모하므로 32 W 고효율 형광등으로 교체 시 20~35%의 절전효과가 있다.
백열등을 전구형 형광등으로 교체하면 65~70%의 절전이 가능하고, 8배의 수명 연장 효과가 있다. 또한 작은 램프 여러 개 보다 큰 것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⑭ 다림질은 한 번에 모아서 한다.

⑮ 선풍기의 바람세기는 미풍으로 하고 2시간 이상 계속 틀어놓지 않는다.
강·중·약 조절에 따라 10 W 정도의 전력 차이가 있으므로 가능한 한 미풍으로 사용한다.
이상과 같은 절약운동을 우리 모두 실행할 때 국가적 차원으로 보면 엄청난 효과가 있음을 쉽게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 합시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