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기관의 투명성은 항상 강조된다.

투명하지 않으면 결국 의혹이 생기고 조직을 분열시키는 주범이 된다.

이와 관련 소방을사랑하는공무원노동조합(이하 소사공노)는 24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소방본부가 수중원격 조종로봇(ROV) 구매 과정에서 1억 원가량의 장비를 2억 7000만원에 구매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같은 입찰 비리는 조직적으로 이뤄졌고 관련자들은 현재 승진해 영전해 있다면서 입찰에 쓰이는 소방장비 규격서를 소방 주무부서에서 작성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납품업체가 대신 작성해준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특히 규격 심의회를 개최하지 않고 허위 공문서를 작성해 실제로 한 것처럼 꾸며 통과시켰고 심의회가 있던 날 심의 의원들은 다른 볼일이 있다고 출장명령서를 내고도 참석 심의한 것처럼 공문서를 거짓으로 꾸몄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구체적인 의혹제기에 대해 규격서 작성 및 구매 관련자와 입찰 책임자에 대한 경찰 수사와 충남소방본부 장비 구매 내역 전수 조사가 필요해보인다.

반면, 노조측 의혹제기에 대해 충남소방본부측에 의하면 2억 3000만원 정도에 구매했으며 중앙이나 부산 같은 경우는 저희보다 비싸게 구매했으며 2018년 3월 13일에 시연회를 열고 규격 심의도 같이했다며 원래는 3월 16일에 심의할 예정이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잘못된 것은 인정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의혹제기는 결국 투명하지 않은 행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지적을 받고 있다. 충남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 현장에서도 이러한 문제가 불거졌다.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가 16일 충남교육청 대상 행정사무감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천안 중부고(현 청수고) 손해배상 패소, 한들초ㆍ오송고 문제, 교원단체의 자료제출 요구 반발 사태 때문에 지적을 받았다.

실제로 충남도의회 의원의 과도한 행정사무감사 자료 요구가 정상적인 의정 활동 범위를 넘어서고 있다며 충남교사노조와 충남교원단체총연합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남지부가 반발했다.

충남교원단체총연합회에 의하면 정상적인 의정활동은 존중돼야 하나 교육위원회도 아닌 기획경제위원회 소속 위원이 방대한 자료를 필요성이나 목적, 활용 안내도 없이 무조건 제출하란 것은 학교현장을 어렵게 만드는 처사다. 자료 제출 요구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교사들은 제출기한에 맞춰 5년 동안의 공문을 뒤지고 파일을 만드느라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학교 방역 업무에 수업 등의 교육 활동으로 허덕이는 교사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당 자료는 지난 9월 15일부터 10월 14일까지 충분한 시간을 주고 교육청에 요청한 것인데 교육청에서 주말을 앞둔 지난 22일 뒤늦게 각급 학교로 자료를 내려보내 늦장대처 질타를 받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교육행정이 법과 시스템에 의해 돌아가고 있는지 매우 의아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매끄럽지 못한 행정 처리에 대해 시스템을 점검하고 보완하길 바라며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투명한 행정에 나서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