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의회 강현철 의원이 9월 14일 열린 제23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공주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을 제안했다.

공주시의회 강현철 의원이 14일 열린 제23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하고 있다.
공주시의회 강현철 의원이 14일 열린 제23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강 의원은 “대한민국은 사망자 수가 출생아 수보다 많은 ‘인구 데드크로스’가 이미 2019년에 시작되었고, 지난해엔 사상 처음으로 총인구가 줄어드는 ‘인구붕괴’ 현상이 나타났다”며 “지난 20년 동안 출산율을 높이겠다고 200조원에 달하는 재정을 투입했지만 결과는 합계출산율 0.81이라는 세계 최하위의 인구 성적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문가들은 학교와 군대에 사람이 모자라고 특히, 농촌 등 비수도권의 인구절벽은 더욱 가파르게 진행될 것이며, 전국 228개 시·군·구 가운데 89개 기초자치단체가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놓이게 될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인구가 팽창하던 시절에 설계한 제도를 그대로 두고 저출산 현실에 제동을 거는 정도의 정책으로는 이제 더 이상 인구구조 변화와 지방소멸 위기라는 파고를 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기존의 인구정책은 지방인구 감소 문제와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관점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정책 전환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강 의원은 공주시에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및 기저귀·조제분유공급, 보충식품 및 임산부건강관리 등 ‘행복한 모자건강 관리 사업’과 더불어 ‘공공산후조리원’을 설치할 것을 집행부에 건의했다.

아울러 ‘공공산후조리원’은 구체적으로 공주시에 1년 이상 거주한 산모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공주시에 1년 이하 거주한 산모는 50% 감면 혜택을, 충청남도 내 이용자의 경우에는 이용료의 30%를 감면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강 의원은 “공주시 공공산후조리원은 공주의료원과 협업하여 24시간 아기를 돌보아주는 신생아실, 지역주민이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보육 및 육아 시설, 다도와 같은 산모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산모와 신생아가 최적의 환경에서 최고의 산후조리를 누릴 수 있도록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춘다면 지역 출산율 제고에 상당히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공공산후조리원 같이 공주시의 저조한 출산율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는 사업이 추진된다면 의회도 관련 조례 등의 개정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