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부권은 2017년 가뭄으로 도내에서 유일한 광역 수원인 보령댐의 수위가 낮아져 제한 및 운반 급수까지 시행한 바 있다.

2015년 7월부터 2022년 8월까지 가뭄 일수가 1579일에 달하는 등 용수 부족 위험에 시달리는 지역이다.

특히, 해안가 지역인 서산, 보령 등 서쪽 지역에서 생·공업용수 수요가 지속적 증가하고 있으나, 뒷받침해 줄 수원은 보령댐 밖에 없어 주민들이 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지난 2015년과 2016년에는 충남 서부권 지역에 가뭄이 발생했으며 2017년 3월에는 보령댐 저수율이 역사상 최저치인 8.3%까지 떨어지는 등 극심한 가뭄에 시달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금강과 보령댐을 연계하는 도수로를 설치하여 대청댐 및 금강 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조수원을 만들었으며 일부 지역은 급수체계를 조정하여 여유 있는 지역의 물을 부족한 쪽으로 돌리는 등의 방법으로 극복했다.

가뭄이 발생한 서부권 지역 지자체의 2015년 연간 수돗물 총사용량은 6,940만 톤이었고 수도계량기로 검침되는 양은 4,720만 톤으로, 전체 68%만 사용이 되고 나머지 32%는 누수 등으로 그냥 버려졌다.

이 물량은 서산, 보령을 제외한 5개 지자체 주민들이 1년간 사용하는 수돗물 양과 비슷하다. 2015년 상수도통계 자료를 보면 충남서부권 7개 지자체 유수율은 지자체간 최대 27.5%p차이가 발생한다. 해당 지역 생·공업용수 수원은 대부분 보령댐이다.

이처럼 물부족 문제가 심각해지자 충남도는 환경부와 행정안전부, 충남 서부권 7개 시·군과 기후위기 대응 및 수도사업 경영 효율화를 위해 28일 충남 서부권 지방상수도 통합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충남 7개 시·군은 보령시, 서산시,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등이다.

이번 협약을 체결하는 7개 시·군은 모두 급수인구가 30만명 이하로 영세한 규모의 지방상수도를 운영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수돗물 공급 개선을 위한 신규 투자여력이 없는 상황이다.

이번 협약은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수도사업 통합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마련됐다.

이에 앞서 이들 시·군은 충남 서부권 수도사업 통합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실무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업무협약식 이후에는 충남 서부권 지방상수도 통합 정책협의회를 통해 세부시행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편성을 추진하는 등 수도통합 추진계획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수도사업의 통합이 이뤄지면 시·군간 수도시설이 연계돼 최근 자주 발생하고 있는 가뭄 등의 기후위기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용수공급이 가능해진다.

또 수도시설의 통합 관리로 중복 및 과잉투자를 방지해 기초 지자체별 누수율, 상수도 보급률 등의 수돗물 공급 격차도 줄어들 전망이다.

하지만 한 지자체가 상수도 관리를 소홀히 하면 결국 7개 지자체 주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세밀한 협약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관망을 통한 공급 단계인 유수율 관리에서 일부 지자체를 제외하고 대부분 방치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인 만큼 적극적인 대안을 만들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