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와 (재)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원장 조한필)은 금강에 관련된 옛이야기를 담은 금강역사총서 시리즈 일곱 번째 도서 ‘금강이 들려주는 옛이야기(시간이 흐른 자리, 이야기가 남다)’를 발간했다. 

도와 연구원은 충청 문화권이 상징하는 금강이 가진 역사적 가치와 문화적 특징을 널리 알리고자 2019년부터 1권 ‘금강의 역사문화 문화’, 2권 ‘지리와 경관’, 2020년 3권 ‘고대문화의 뿌리’, 4권 ‘금강유역의 유교문화’, 5권 ‘교류와 충돌의 무대였던 금강 물길’, 6권 ‘금강포구와 장시의 성장과 쇠락’등 매년 금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담은 금강역사총서 시리즈를 발간하고 있다.   

이어 이번에 발간된 7권 ‘금강이 들려주는 옛이야기’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충남에 흐르는 금강과 관련된 한시, 설화와 전설, 민요, 그리고 역사적 인물과 사건 등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 옛이야기를 이해하기 쉽도록 사진과 함께 흥미롭게 풀어냈다.  

금강역사총서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개년에 걸쳐 계속해서 시리즈로 발간될 예정이며, 향후 충남·세종·대전·충북 4개의 지자체를 아우르며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는 금강문화권의 상생교류를 위한 활용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23년 12월에는 ‘금강 사람과 생활문화’ 라는 주제를 담은 금강역사총서 8권이 발간될 예정이다. 
  
연구원은 책자를 도내 주요 도서관과 시·군청 자료실, 문화원, 공공기관 자료실 등에 배포하고 연구원 홈페이지(www.cihc.or.kr)를 통해 E-Book을 공개, 금강의 역사와 문화를 꾸준히 알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