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등 전문성 향상

공주시의회는 6월12일부터 20일까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공주시의회 2023년 행정사무감사 장면
공주시의회 2023년 행정사무감사 장면

제9대 의회 개원 이후 두 번째로 진행된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공주시 의원들의 시정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토대로 집행부에 대한 감시·견제의 기능을 활발하게 수행하여 행정사무감사 결과 시정 179건, 건의·검토 210건 총 389건으로 작년 344건보다 45건이 더 많아졌다.

특히, 지난해 행정사무감사보다 한층 더 수준 높은 질문과 반복적, 관행적으로 이어져 오고 있는 행정의 불합리한 점에 대해 시정 요구와 강도 높은 비판을 했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 공주시가 나아가야 할‘방향성’을 제시하는 등 전문성이 향상된 모습을 보여줬다.

이는 작년 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함께 정책지원관 제도를 도입하여 다양한 경력과 경험을 가진 정책지원관들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의회 역량 강화에 중요한 몫을 했다는 평이다.

구본길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강평을 통해, 집행부 공무원의 노고에 대한 감사를 전하며, 위원회 정비와 효율적 운영, 예산집행시 법령준수와 용역등의 사후관리 철저, 보조금 집행과 관리 철저 등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들은 충분히 검토하여 시정하고, 제시된 대안과 건의사항은 적극적으로 검토해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감사 결과는 오는 23일 제3차 본회의에서 의결 한 후 집행부로 보내게 되며 집행부는 이송된 사항들을 처리하고 그 결과를 의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