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생연 공주시산림조합장이 고객감동 그랑프리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11월13일 한국일보사가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기업체 및 단체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2008 대한민국 고객감동 그랑프리 대상자 선정’에서 산림조합부분 최우수산림조합으로 선정되었다.

김생연 조합장은 30여년간 산림조합에 몸 담아오면서 맡은 바 직무에 충실하여 그동안 도지사 및 산림청, 농림부와 대통령표창 등을 수상했다.

김 조합장은 2001년도부터 공주시산림조합 조합장직을 수행하면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환경친화적인 산림사업과 내실있는 조합을 경영하여 조합원의 소득증대및권익증진으로 타의모범이 됨은물론 지역사회봉사활동 등 국가임업발전에 기여한공로가 지대하여 2008 대한민국 고객감동그랑프리 최우수 산림조합 대상을 수상했다.

△ 치산녹화와 산지자원화사업에 앞장

김 조합장은 1976년 공주시산림조합에 근무지를 시작하여 30여 년간 산림조합에 몸담아 오면서 모든 사업을 철저하게 실행하여 치산녹화와 산지자원화사업에 앞장섰으며, 조합의 자립기반조성에 혼신의 힘으로 노력해 왔다.

또한 2005년 공주시 산림조합대의원총회에서 민선5대 조합장선거에 무투표당선으로 취임 후 신용사업의 활성화 및 조합원의 권익신장에 심혈을 기울이고 유관기관과의 유대관계를 공고히 하여 산림사업을 성실히 추진과 함께 산림의 자원화에 기여함은 물론 산림사업 전담기관으로 산림조합의 위상을 제고하였으며 완벽한 시공을 목표로 노력한 결과 모든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임업기술력을 인정받으므로 산림사업 대행기관으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직원들로 하여금 사명감과 책임의식을 고취시켜 조합의 자립기반마련 및 대외 공신력을 높였다.

특히 현장실습을 통한 발로 뛰는 임업기술 지도를 실행하여 산주, 조합원에 대한 경영의식 고취와 권익신장에 앞장서 사유림 대리경영 확대로 숲 가꾸기 사업에 관심을 갖고 어려운 경영여건에도 불구하고 건전한 재무구조와 내실 있는 산림사업을 추진하여 임업기술지도 사업, 자원조성사업, 신용사업 등 각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룩한 업적이 인정된 것이다.

△ 공주알밤 축제로 지역 소득증대 기여

공주는 밤과 표고의 주산지로 한때는 전국1~2등가면 서럽다고 할 정도의 우수조합이었지만 정부의 산림정책 변화 및 IMF등으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김 조합장은 “옛날에는 ‘밤’ 하면 “공주 가봐라”했지만 공주밤은 지금 위기를 맞고 있다”고 전제하면서 “밤영농조합이 몇군데 활동하고 있지만 알밤축제에는 무관심하다”면서 “알밤축제는 개인이 아닌 ‘공주밤’을 위한 행사로 모두 개인주의 사고를 버려야 할 때”라고 밤영농인과의 화합을 강조했다.

김 조합장은 이어 부여의 ‘굿뜨래’상표와 청양의 ‘칠갑산’상표 등 지역의 특색있는 상표로 밤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우리 공주밤은 너무 안이한 생산과 경영을 하고 있다”며 “공주밤도 밤 전지와 품종개량을 서둘러야 할 것”이라고 과 밤 전지 등고 지적했다.   

2001년 11월에 공주산림조합장으로 취임한 김생연 조합장은 사방사업 및 임도시설, 조림, 육림, 조경 사업, 산림공원 조성사업 등 각종사업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업무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2004년 산주들의 조합원가입을 확대해 236명의 산림조합원을 확보하여 4천700여명의 조합원으로 임업기술 및 정책자금융자 등 조합원이 필요로 하는 조합으로 탈바꿈하였고 또한 임산물유통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2004년 20톤의 건 표고를 수집해 수출 직접 공판출하 하여 조합원들의 소득증대에 기여하였다.

△ 김생연조합장 주요 경력(박스기사)
1999. 12 : 도정발전 및 산림사업 우수표창 (55762호) - 충남도지사
2001. 12 : 산림행정발전 표창 (제 497호) - 산림청장
2003. 2 : 산림자원조성 및 산림조합발전유공표창 - 농림부장관
2006. 5: 산림조합육성 및 국가산업발전유공대통령표창(제156926호)      
2003. 3 : 현 충남발전협의회위원
2003. 5 : 현 공주향토문화 연구회위원
2003. 7 : 현 사단법인 전국자연보호협의회 공주지회 고문
2005. 2 : 현 공주 밤 생산자협의회 자문위원
2005. 4 : 현 공주시 재난안전관리위원회 위원
2008. 9 : 2008년도 제5회 알밤 축제추진위원장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