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주시 감영길(공주사대부고 앞)에서 개최되는 제2회 공주 충청감영 역사문화제가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공주감영길 및 공주사대부고 일원에서 개최된다. 

충청감사 부임행차 장면
충청감사 부임행차 장면

공주 충청감영 역사문화제는 1603년 공주에 처음 설치되어 330년 충청도의 행정, 사업, 군사를 총괄했던 충청감영의 역사와 문화를 재현하는 행사이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공주 충청감영 역사문화제는 조선시대 충청도 수부도시로서의 위상과 충청감영의 역사,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충청감사의 꿈’이라는 주제로 모든 백성들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고자 했던‘여민동락’ 정신을 느껴보고, 공동체 일원으로서 서로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것의 중요성을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관찰사가 부임하는 모습을 표현한 ‘충청감사 부임행차’, 조선시대 과거 시험 절차 가운데 하나인 초시(初試)를 현대적 분위기를 접목한 ‘과거시험 향시’, 충청감영을 어린이들이 자유롭게 상상하여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충청감영 어린이 그림그리기 대회’가 있다. 

특히, 충청감영 역사체험마당에서는 충청감영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다양한 미션형 놀이와 체험으로 구성된 스탬프 투어가 운영된다. 

‘충청감영의 비밀수첩’은 과거 조선시대 공주 충청감영의 역사적 사건으로 들어가 비밀수행원으로 미션을 하나하나 수행해 가는 콘셉트로 프로그램 안에서 다양한 놀이와 교육, 체험까지 즐길 수 있는 무료 상설 체험프로그램이다. 

‘충청감영 비밀수첩’을 펼치고 미션을 따라 모든 도장을 획득하면 상품도 지급된다. 스탬프투어 활동지는 행사 스탬프투어 접수처에서 배급 될 예정이다. 

과거시험 향시, 그림그리기 대회, 충청감영의 비밀수첩 등 역사체험은 참가자는 충청남도역사박물관(☎041-840-5076)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