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는 사범대학(학장 이동재)은 7일 오후 6시 국제회의실에서 예비교사들의 수업역량을 증진시키고 미래교육 역량을 갖춘 예비교원 양성을 위해 공주교육대학교와 연합하여 학습자 참여 중심의 수업연구대회를 개최했다.

학습자 참여 중심 수업연구대회 시상식 장면
학습자 참여 중심 수업연구대회 시상식 장면

이 대회는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사범대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예비교사로서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및 방법을 설계하고 수업시연을 통해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한편, 학교급별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22일에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학습자 참여중심 기반 수업의 이론과 실제’의 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했고, 이후 예선심사를 통해 선발된 6팀(사범대 3팀<역사, 과학, 음악>, 교대 3팀<음악, 사회&국어(교과융합), 사회>은 진출자의 과목을 고려한 멘토교사를 매칭하고 팀별 연구 및 멘토링(튜터링)을 진행해왔다.

그 결과 수업연구대회에서 사범대학의 ‘뮤에타이’팀(음악교육과 윤서진, 김희송, 이하린)이 현장감 있는 ‘판소리 대목 창작하기’의 학습 주제로 대상을 받았다.

이동재 사범대학장은 “바쁜 임용준비 중에도 열심히 준비한 학생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이번 대회를 통해 예비교사들의 수업계획-실행-평가 능력을 향상시키고 수업역량 함양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