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류동훈)은 13일 의당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의당면 마을활동가, 지역 언론인, 학교장 등을 초청한 가운데‘의당면 마을교육자치회 창립총회’를 가졌다고 15일 밝혔다.

공주 의당면 마을교육자치회 창립총회 모습
공주 의당면 마을교육자치회 창립총회 모습

공주 의당면 마을교육자치회는 지역 학교와 주민 대표가 수시로 협의회를 갖고 소통하면서 수년 전부터 열정 있는 주민들이 마을교사로 나서 마을과 관련한 문화, 역사, 생태 체험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고, 아이들이 애향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류동훈 교육장, 임달희 공주시의회 부의장, 의당면행정복지센터 이재운 부면장을 비롯하여 수촌초 한신섭 교장, 의당초 구윤주 교감, 주민자치회 김진수 회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박용주 의당면 마을교육자치회 회장은 “주민들 스스로 마을교육의 발전을 위해 아동, 청소년, 어르신들께 다양한 배움을 제공하며 의당면민으로서의 긍지를 한껏 높이고 있다”라며,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지역공동체 의식을 함께 생각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드는 데 모두 힘을 보태자”라고 말했다.

류동훈 교육장은 “온 마을이 학교라는 믿음으로 마을별 다양한 우수교육 사례가 나오고 있어 감사드린다”라며, “주민자치회와 연계해 운영하는 실질적인 마을교육 사례가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교육지원청도 지자체와 협력하여 다양한 지원 방안을 강구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