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원장 김낙중)에서 발간하는 ‘충청학과 충청문화’가 2023년 한국연구재단에서 시행한 학술지 평가에서 ‘등재지’로 선정됐다.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전경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전경

‘충청학과 충청문화’는 지난 2021년 학술지 평가에서 ‘등재후보지’로 선정된 이후 2년 만에 실시된 계속 평가에서 ‘등재지’로 승격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충청남도 출연 연구기관 중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를 발간하는 기관은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이 유일하다. 

또한 지역학 학술지로는 서울, 부산, 인천에 이어 전국에서 네 번째로 등재학술지를 발간하게 됐다.  

한국연구재단은 국내 학술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학술지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국내에서 발행되는 각 학술지를 평가해 전문성이 인정되는 경우 등재후보지를 거쳐 등재학술지로 최종 선정하고 있다. 

발행 기관인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은 2018년부터 등재지 선정을 위한 준비를 체계적으로 진행해 왔다. 

우수한 연구논문을 유치하기 위하여 ‘충청학 학술연구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전국에 저명한 연구진을 편집위원으로 위촉했으며 연구윤리 규정 등을 제정하는 등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은 2021년 등재후보지 선정에 이어 2023년 등재지에 선정됨으로써 결실을 맺게 됐다. 
 
‘충청학과 충청문화’는 2002년 창간해 2023년 6월 제34집을 발간했다. 지난 20여 년간 충청의 고고학, 역사학, 민속학, 철할, 건축사, 서지학 등의 연구논문 310여 편을 지속적으로 발간해온 충청 지역 전문학술지다. 

게재된 논문은 충청의 역사적 정체성을 밝히고, 지역 문화정책의 방향을 선도하는데 기여해 왔다.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김낙중 원장은 “충청학과 충청문화의 등재지 격상으로 명실상부한 중부권 최고의 지역학 전문학술지로 거듭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충청학 관련 우수 논문들을 계속 발표해 더욱더 경쟁력 있는 전문학술지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청학과 충청문화'는 충청의 역사와 문화 분야 범위에 해당하는 논문들을 매년 2회(6월, 12월) 발간하며, 게재된 논문은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인터넷 홈페이지(www.cih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