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0명 이어 올해에만 13명…누적 공직자 224명 등 ‘공직 양성 요람’

충남도립대학교 토지행정학과가가 국가공인자격증과 공직 취업 등에서 높은 비율을 유지하며 미래유망 전공학과로 떠오르고 있다. 

토지행정학과 수업 장면
토지행정학과 수업 장면

충남도립대 토지행정학과(학과장 김홍진)에 따르면 지난해 29명의 지적산업기사 합격자를 배출했다. 이는 35명 졸업대상사 중 29명이 자격증을 취득한 것으로, 수치로 환산하면 83% 전국 최고 수준이다.

지적산업기사와 국가공인자격증인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산업기사 자격증 등 1인 2자격증을 취득한 재학생만 보더라도 12명(34%)에 달한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대기업은 물론, 지적직 공무원이 되는 데 유리하다.

실제 지난해 13명이 지적직 공무원에 합격했다. 구체적으로 2019년 23명, 2020년 23명, 2021년 23명, 2022년 20명, 2023년 13명 등 개교이래 총 224명이 공직에 진출했다.

이들은 정부부처부터 광역‧기초단체 등으로 범위를 넓히고 있다. 이처럼 토지행정학과가 공직 명문으로 등극하게 된 이유는 맞춤형 교육을 실천한 덕분이다. 

지적산업기사 특강을 비롯해 공무원 특강, 전문가초청 특강 등을 진행하며 공직진출 노하우를 높이고 있다.

또한, 지적세미나와 스마트국토엑스포, 드론콘퍼런스, 공간정보콘퍼런스 등 현장 교육을 통해 전공 역량을 함께 강화해 왔다. 여기에 더해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으로부터 충남도립대가 국가기술자격 인증시험장으로 지정되면서 지적(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이 한층 유리해졌다.

앞으로 국가에서 추진하는 지적재조사 관련 공무원 및 공공기관, 대기업 사원을 지속적으로 선발할 계획이어서 취업의 기회는 더욱 커질 것으로 토지행정학과는 내다봤다.

김용찬 총장은 “우리대학 토지행정학과는 첨단실무교육을 토대로 토지행정 및 지형공간정보 산업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맞춤형 취업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립대는 오는 15일까지 정시모집을 진행 중이며, 토지행정학과는 35명을 모집한다.

저작권자 © 금강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