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쉽게 풀어보는 고사성어

제목

화룡점정(畵龍點睛)

닉네임
고사성어
등록일
2008-01-08 21:03:23
조회수
2030

 

화룡점정(畵龍點睛)

(畵 그릴 화, 龍 용 룡, 點 점찍을 점, 睛 눈알 정)
어떤 일의 가장 핵심이 되는 일의 마무리 하거나, 그 부분을 완성시키는 것을 뜻한다.

 

남조(南朝)의 양(梁)나라의 장승요(張僧繇)라는 명화가가 살고 있었다. 그는 산수와 불화(佛畵)는 물론이고 온갖 것을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그려내는 탁월한 재능이 있었다.

하루는 금릉(金陵)에 있는 안락사(安樂寺)의 주지로부터 그 사찰의 벽면에 용을 그려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그는 먹구름을 뚫고 하늘로 치올라가려는 한 쌍의 용의 모습을 비늘 하나까지 생명력이 넘쳐흐르게 그렸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용의 눈은 눈동자를 그리지 않아 퀭한 모습을 하고 있었다. 사람들은 아무리 생각해도 그 이유를 알 수 없었다. 궁금증을 참다못한 어떤 사람이 그 이유를 집요하게 묻자 장승요가 대답했다.

“만일 눈동자를 그려 넣는다면 용이 하늘로 올라갈 것이기 때문이오”
그러나 사람들은 그의 말을 믿으려 하지 않고, 용의 눈동자를 그려 넣도록 졸랐다. 이에 장승요는 붓에 먹을 찍어 용 한 마리에만 눈동자를 그려 넣었다.

그 순간 갑자기 우뢰소리가 들리고 번개가 치더니 그 용이 벽을 부수고 뛰쳐나와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는 것이었다.

잠시 후 사람들이 놀란 마음을 진정시키고 벽을 살펴보니 눈동자를 그려 넣지 않은 용만이 벽에 남아 있었다.

작성일:2008-01-08 21:03:23 58.78.29.8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