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쉽게 풀어보는 고사성어

제목

천려일실(千慮一失)

닉네임
고사성어
등록일
2008-01-19 16:54:13
조회수
2191


(千 일천 천, 慮 생가할 려, 一 한 일, 失 잃을 실)
많이 생각하다 보면 실수할 수도 있다는 뜻.

 

한신(韓信)이 조나라를 치게 되었을 때, 광무군(廣武君) 이좌거(李左車)는 성안군(城安君)에게 3만 군대를 자기에게 보내 주면 한신이 오게 될 좁은 길목을 끊겠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성안군이 이좌거의 말을 듣지 않고 한신의 군대가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가 크게 패하여 죽고 말았다.

이좌거의 말대로 했으면 한신은 감히 조나라를 칠 엄두조차 낼 수 없었을 것이나, 한신은 미리 첩자를 보내 이좌거의 계획이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을 알자 비로소 안심하고 군대를 전진시켰던 것이다.

한신은 조나라를 쳐서 이기자 장병들에게 영을 내려 광무군 이좌거를 죽이지 말고 산 채로 잡아오는 사람에게는 천금의 상을 줄 것을 약속했다. 그리하여 이좌거가 묶여 한신 앞으로 끌려오자, 한신은 손수 그를 풀어 상좌에 앉게 하고는 스승으로 받들었다.

이때 한신이 그가 사양하는 것도 불구하고 굳이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 자문을 구했다.
“듣자 하니 지혜로운 사람이 천 번 생각하면 반드시 한 번은 잃는 일이 있고, 어리석은 사람이 천 번 생각하면 반드시 한 번은 얻는 것이 있다고 했습니다. 미친사람의 말도 성인이 택한다고 했습니다. 생각컨대 내 꾀가 반드시 쓸 수 있는 것이 못 되겠지만 다만 어리석은 충성을 다할 뿐입니다.”

이좌거는 한신으로 하여금 연나라와 제나라를 칠 생각을 하지 말고 장병들을 쉬게 하라고 권했다. 결국 한신은 이좌거의 도움으로 나중에 크게 성공을 하게 되었다.

작성일:2008-01-19 16:54:13 58.78.29.8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