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쉽게 풀어보는 고사성어

제목

동식서숙(東食西宿)

닉네임
고사성어
등록일
2008-07-25 15:55:52
조회수
3016

 

동식서숙(東食西宿)
東(동녘 동)· 食(먹을 식)· 西(서녘 서) ·宿(잘 숙)

부평초와 같은 떠돌이 신세를 의미한다.

옛날 제(齊)나라에 혼기가 꽉 찬 한 처녀가 살고 있었다. 그녀에게 동쪽에 사는 집과 서쪽에 사는 집에서 동시에 청혼이 들어왔다.

그런데 동쪽의 집 아들은 볼 수 없을 정도로 추남인 반면 생활은 매우 윤택하였고, 서쪽의 집 아들은 가난했으나 빼어남 외모를 갖고 있었다.

이 처녀의 부모들은 어느 집으로 딸을 시집보내는 것이 잘 하는 일인지 확신이 서지 않았다. 그래서 곰곰이 생각하던 끝에 당사자인 딸의 생각에 따르기로 하고 물었다.

“이 두 집중 어느 곳으로 시집을 갈래? 만일 동쪽 집으로 시집을 가고 싶으면 왼쪽 어깨 옷을 내리고 서쪽 집으로 시집을 가고 싶으면 오른쪽 어깨 옷을 내리도록 해라.”

딸 역시 쉽게 어느 한쪽을 결정하지 못하였다. 그녀는 잠시 골똘히 생각하더니 갑자기 양쪽어깨를 모두 벗는 것이었다.

부모는 딸의 행동에 깜짝 놀라 그 이유를 묻자 그녀는 배시시 웃으며 대답하였다. “낮에는 동쪽 집에 가서 먹고 싶고, 밤에는 서쪽 집에 가서 자고 싶어요.” 지극히 탐욕스러운 대답이었다.

이 성어는 『동가식서가숙(東家食西家宿)』으로 변해 한 곳에 오래 있지 못하고 떠돌이 생활을 하는 처지에 비유한다.

작성일:2008-07-25 15:55:52 58.78.28.2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